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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법 (九星法)

      구성론(九星論)

        구성(九星) 이란 북두칠성(北斗七星)의 7 개 별과 주위의 좌우(左右)에 있는
        좌보성(左輔星)과 우필성(右弼星)을 합하여 모두 9 개의 별을 말한다.
         


<< 북두칠성의 모습 >>

        중국의 풍수지리학자 였던 양 균송 이라는 사람이,
        지상에 있는 산천과 하늘에 있는 9 개 별인 9성(九星)을 동양사상인 오행론에 대입하여
        서로 비교하면서 연구한 결과 서로 비슷한 공통점이 많이 있었고
        또 일정한 법칙이 있음을 알게 되어 만들어진 풍수학설이다.

        즉 구성법(九星法)을 이용하여 산(山)과 물(水) 의 길흉을 판단하는 것이다.
        산(山)의 길흉을 판단하는 것을 구성산법(九星山法) 이라고 하고,
        물(水)의 길흉을 판단하는 것을 구성수법(九星水法) 이라고 한다.

        구성(九星)은

        순서

        별의 이름

        오행

        좋고 / 나쁨

        제 1 성

        탐랑성(貪狼星)

        목(木)

         좋은 별 / 삼길성(三吉星)

        제 2 성

        거문성(巨門星)

        토(土)

         좋은 별 / 삼길성(三吉星)

        제 3 성

        녹존성(祿存星)

        토(土)

         나쁜 별 / 사흉성(四凶星)

        제 4 성

        문곡성(文曲星)

        수(水)

         나쁜 별 / 사흉성(四凶星)

        제 5 성

        염정성(廉貞星)

        화(火)

         나쁜 별 / 사흉성(四凶星)

        제 6 성

        무곡성(武曲星)

        금(金)

         좋은 별 / 삼길성(三吉星)

        제 7 성

        파군성(破軍星)

        금(金)

         나쁜 별 / 사흉성(四凶星)

        제 8 성

        좌보성(左輔星)

        토(土)

         무난한 별

        제 9 성

        우필성(右弼星)

        금(金)

         무난한 별

        구성(九星)의 길흉(吉凶)은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을
        삼길성(三吉星)이라 하여 매우 좋은 별에 해당하고,
        대체로 무난한 성질의 별들인 좌보성(左輔星)과 우필성(右弼星)까지 포함하여  
        오길성(五吉星)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녹존성(祿存星), 문곡성(文曲星), 염정성(廉貞星), 파군성(破軍星)은
        나쁜 성질이 있어서 사흉성(四凶星)이라고 부른다.

        산(山)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으로는
        파구(破口)를 기준으로 산(山)의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선천산법 (先天山法)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을 보고 좌(坐)의 방향을 정하는 천지괘법 (天地卦法)

        또 물(水)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으로는
        좌(坐)의 방향을 기준으로 물(水)의 길흉을 판단하는 후천수법 (後天水法)
        향(向)의 방향을 기준으로 물(水)의 길흉을 판단하는 보성수법 (輔星水法)

        그런데 이런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과정에서
        사람들마다 적용하는 원칙과 순서가 달라서 혼돈이 생길수 있다.

        선천산법 (先天山法)

          산(山)을 기준으로 파구(破口)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이 있고,
          파구(破口)를 기준으로 산(山)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이 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파구(破口)를 기준으로 산(山)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기준의 방향을 정하고 난후,
          그 방향에 해당하는 괘(卦)를 기본괘(基本卦)로 활용하여,
          효(爻)를 변화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는데,
          효(爻)를 변화시켜는 변효(變爻)의 순서가 사람들마다 서로 다르다.


        후천수법(後天水法)과 보성수법(輔星水法)의 차이점

          후천수법(後天水法)은 좌(坐)의 방향을 기준으로 하는 반면,
          보성수법(輔星水法)은 향(向)의 방향을 기준으로 한다.

          기준의 방향을 정하고 난후,
          그 방향에 해당하는 괘(卦)를 기본괘(基本卦)로 활용하여,
          효(爻)를 변화 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는데,
          효(爻)를 변화 시켜는 변효(變爻)의 순서가 서로 다르다.


      구성법으로 판단하는 산(山)의 형태

        참고 : 산소 주변의 땅의 모양을 설명한 내용

        명당이 생긴 모양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 4 가지로 분류 할수 있다.

          와혈(窩穴) : 둥근 원형에 가까운 형태 의 가운데 부근에 혈자리가 있다.
          겸혈(鉗穴) : 긴 타원형으로 생긴 깁숙한 곳에 혈자리가 있다.
          유혈(乳穴) : 여인의 유방처럼 생긴 자리가 명당이다.
          돌혈(突穴) : 우뚝 솟아 길게 돌출한 형을 말한다.


        (1) 탐랑성 (貪狼星)

        죽순과 같이 뾰족한 모양을 하고 있는 산(山)으로
        단정한 모습으로, 수려한 자세를 취하면서 높은 산(山) 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오행의 성질은 목(木)에 속하고
        산소자리의 주변의 형태는 유혈(乳穴)의 모양을 하고 있다.

        (2) 거문성 (巨門星)

        산(山)의 형태는 산의 정상부근에는 일자모양으로 평평하며
        양쪽 머리에 각(角)이 나 있는 모양으로 전체적으로는 네모난 형태의 산(山)이다.

        오행의 성질은 토(土)에 속하고,
        산소자리의 주변의 형태는 겸혈(鉗穴)의 모양을 하고 있다.

        (3) 녹존성 (祿存星)

        산(山)의 형태는 머리의 양쪽 끝부분이 각을 이루면서 네모난 것이 아니라
        약간 둥근형태로 네모형을 이루고 있고, 산 아래쪽으로 많은 다리가 있다.
        짧은 다리가 많은 지네의 모습을 닮은 산(山) 의 형태이다.

        오행의 성질은 토(土)에 속하고,
        산소자리의 주변의 형태는 잇빨의 형태인 소치형(梳齒形)이다.

        (4) 문곡성 (文曲星)

        산(山)의 형태는 각(角)이 없고, 나비의 눈썹처럼 둥글게 생긴 아미형(蛾眉形)이다.
        뱀이 이러저리 꾸불꾸불하게 기어 가는 모습과 같고,
        물이 흘러 갈때 이리저리 꾸불어 지면서 흘러 가는 것과 같다.

        오행의 성질은 수(水)에 속한다.

        (5) 염정성 (廉貞星)

        산(山)의 형태는 바위와 암석으로 된 날카로운 봉우리가 마치 불꽃같다.

        오행의 성질은 화(火) 에 속한다.

        (6) 무곡성 (武曲星)

        산(山)의 형태는 종이나 솥을 엎어 놓은 것처럼 둥글게 반원을 그리고 있다.

        오행의 성질은 금(金)에 속하고,
        산소자리의 주변의 형태는 와혈(窩穴)의 모양을 하고 있다.

        (7) 파군성 (破軍星)

        산(山)의 형태는 앞부분이 높고 뒤쪽 부근이 낮은 형태로써 험하게 생겼다.
        암석으로 된 봉우리들이 험준하게 보인다.

        오행의 성질은 금(金)에 속하고,
        산소자리의 주변의 형태는 창처럼 날카로운 형태의 돌혈(突穴)의 모양을 하고 있다.

        (8) 좌보성 (左輔星)

        산(山)의 형태는 양쪽에 비슷한 높이의 두 봉우리가 있고
        중앙에는 낮게 허리처럼 휘어져 있는 모습인데 낙타등 처럼 생겼다.
        소가 누워 있는 형태 ( 와우형 ) 를 하고 있기도 하다.

        오행의 성질은 토(土)에 속한다.

        (9) 우필성 (右弼星)

        산(山)의 형태는 지상에 낮게 은은히 흘러가고 있는 형태이다.

        오행의 성질은 금(金)에 속한다.


      구성산법(九星山法) / 구성법으로 산의 길흉을 판단

        (1) 선천산법 ( 先天山法 )

        선천산법을 운용하는 방법은 24방위를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에 의하여
        팔괘(八卦)의 방향으로 나누어 놓는다.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은 득수(得水)의 방향과 좌(坐) 의 방향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득수(得水)가 양궁(陽宮)이면, 좌(坐)도 양궁(陽宮)으로 맞추어야 하고,
        득수(得水)가 음궁(陰宮)이면, 좌(坐)도 음궁(陰宮)으로 맞추어야 한다.
        하지만, 같은 괘 안에 있는 방향끼리는 함께 쓰지 않는다.

        선천산법에서는 산(山)과 파구(破口)의 물(水)의 방위를 보고 길흉을 판단한다.
        여기서 말하는 산(山)은 입수룡(入首龍)을 말한다.
        입수룡(入首龍)이 양궁(陽宮)이면 파구(破口)의 물(水)도 양궁(陽宮)이어야 하고,
        입수룡(入首龍)이 음궁(陰宮)이면 파구(破口)의 물(水)도 음궁(陰宮)이어야 한다.

        선천산법을 보는 방법은
        산(山)을 기준으로 파구(破口)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이 있고,
        파구(破口)를 기준으로 산(山)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이 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파구(破口)를 기준으로 산(山)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주역 8괘

        괘의 모양

        음/양

        24 방위

        건 (乾)

        양궁(陽宮)

        건(乾), 갑(甲)

        곤 (坤)

        양궁(陽宮)

        곤(坤), 을(乙)

        간 (艮)

        음궁(陰宮)

        간(艮), 병(丙)

        손 (巽)

        음궁(陰宮)

        손(巽), 신(辛)

        태 (兌)

        음궁(陰宮)

        <태(兌)> 유(酉), 정(丁), 사(巳), 축(丑)

        진 (震)

        음궁(陰宮)

        <진(震)> 묘(卯), 경(庚), 해(亥), 미(未)

        이 (離)

        양궁(陽宮)

        <이(離)> 오(午), 임(壬), 인(寅), 술(戌)

        감 (坎)

        양궁(陽宮)

        <감(坎)> 자(子), 계(癸), 신(申), 진(辰)

        (1-1) 파구(破口)를 기준으로 산(山)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

        파구(破口)의 방향이 위의 표에서 어떤 방향이냐에 따라 8괘를 정한다.
        그 방향에 해당하는 괘(卦)를 기본괘(基本卦)로 활용하여,
        효(爻)를 변화 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효(爻)를 변화 시켜는 변효(變爻) 순서는
        일상문곡(一上文曲), 이중녹존(二中祿存), 삼하거문(三下巨門), 사중탐랑(四中貪狼),
        오상염정(五上廉貞), 육중파군(六中破軍), 칠하무곡(七下武曲), 팔중보필(八中輔弼)

        예를 들면,
        파구(破口)의 방향이 건(乾)의 방향이나, 갑(甲)의 방향이라면
        8 괘의 기본괘(基本卦)는 건괘 (乾卦) 에 해당한다.
        순서에 따라 변효(變爻)시켜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가면 된다.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일상문곡(一上文曲) 이 되어, 태괘(兌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이중녹존(二中祿存) 이 되어, 진괘(震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삼하거문(三下巨門) 이 되어, 곤괘(坤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사중탐랑(四中貪狼) 이 되어, 감괘(坎卦) 가 되고,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오상염정(五上廉貞) 이 되어, 손괘(巽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육중파군(六中破軍) 이 되어, 간괘(艮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칠하무곡(七下武曲) 이 되어, 이괘(離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팔중보필(八中輔弼) 이 되어, 건괘(乾卦) 가 된다.

        여기서 삼길성(三吉星)이라 하여 매우 좋은 별에 해당하는 별자리는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 이다.

        그러므로
        탐랑성(貪狼星)에 해당하는 감괘(坎卦)의 방향인
        자(子), 계(癸), 신(申), 진(辰) 방향
        산(山) 이 좋고,
        거문성(巨門星)에 해당하는 곤괘(坤卦)의 방향인
        곤(坤), 을(乙) 방향
        산(山) 이 좋고,
        무곡성(武曲星)에 해당하는 이괘(離卦)의 방향인
        오(午), 임(壬), 인(寅), 술(戌) 방향
        산(山) 이 좋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같은 방법으로 변괘(變卦)하여 해당하는 별자리를 찾아서 도표로 그리면 다음과 같다.
         

        파구(破口)의

        8 괘 방향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좋은 방향

        탐랑성
        (貪狼星)

        거문성
        (巨門星)

        무곡성
        (武曲星)

        건괘(乾卦)

        감괘(坎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건괘(乾卦)

        감괘(坎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문제)

        물이 빠져나가는 파구(破口)의 방향이 정(丁)의 방향이었다.
        이곳에 있는 산소자리로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신(辛)의 방향이었다.
        이 산소 자리의 길흉을 판단해 보기로 하자.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에 의하여 파구(破口)의 방향이 정(丁)의 방향이면,
        유(酉), 정(丁), 사(巳), 축(丑)
        의 방향과 함께 8 괘에서는 태괘(兌卦)에 해당한다.

        태괘(兌卦)에서는
        탐랑성(貪狼星)에 해당하는 손괘(巽卦)의 방향인
        손(巽), 신(辛) 방향
        산(山) 이 좋고,
        거문성(巨門星)에 해당하는 간괘(艮卦)의 방향인
        간(艮), 병(丙) 방향
        산(山) 이 좋고,
        무곡성(武曲星)에 해당하는 진괘(震卦)의 방향인
        묘(卯), 경(庚), 해(亥), 미(未) 방향
        산(山) 이 좋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辛) 방향에 있는 산(山)은
        손괘(巽卦)에 해당하며, 탐랑성(貪狼星)의 좋은 방향에 해당하므로
        이 산소 자리는 좋은 방향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1-2) 산(山)을 기준으로 파구(破口)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

        예를들어 설명하면,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이 건(乾)의 방향에서 내려오는 건룡(乾龍)이라면,
        8괘에서는 건(乾)의 괘(卦)인 건괘(乾卦)에 해당하고, 또 양궁(陽宮)에 해당한다.
        이 건룡(乾龍)이 어떤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은지를 알아보자.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의 방향을 기준으로 잡아서,
        그 방향에 해당하는 괘(卦)를 기본괘(基本卦)로 활용하여,
        효(爻)를 변화 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어떤 풍수학자는 효(爻)를 변화시켜는 변효(變爻) 순서를 다음과 같이 하기도 한다.
        일상파군(一上破軍), 이중녹존(二中祿存), 삼하거문(三下巨門), 사중탐랑(四中貪狼),
        오상문곡(五上文曲), 육중염정(六中廉貞), 칠하무곡(七下武曲), 팔중보필(八中輔弼)

        또다른 풍수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일상문곡(一上文曲), 이중녹존(二中祿存), 삼하거문(三下巨門), 사중탐랑(四中貪狼),
        오상염정(五上廉貞), 육중파군(六中破軍), 칠하무곡(七下武曲), 팔중보필(八中輔弼)

        예를 들면,
        산(山)의 방향이 건(乾)의 방향이나, 갑(甲)의 방향이라면
        8 괘의 기본괘(基本卦)는 건괘 (乾卦) 에 해당한다.
        순서에 따라 변효(變爻)시켜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가면 된다.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일상문곡(一上文曲) 이 되어, 태괘(兌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이중녹존(二中祿存) 이 되어, 진괘(震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삼하거문(三下巨門) 이 되어, 곤괘(坤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사중탐랑(四中貪狼) 이 되어, 감괘(坎卦) 가 되고,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오상염정(五上廉貞) 이 되어, 손괘(巽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육중파군(六中破軍) 이 되어, 간괘(艮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칠하무곡(七下武曲) 이 되어, 이괘(離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팔중보필(八中輔弼) 이 되어, 건괘(乾卦) 가 된다.

        구성(九星) 중에서 좋은 성질의 삼길성(三吉星)은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 이다.
        그러니
        탐랑성(貪狼星)의 감괘(坎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거문성(巨門星)의 곤괘(坤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무곡성(武曲星)의 이괘(離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다.

        같은 방법으로 변괘(變卦)하여 해당하는 별자리를 찾아서 도표로 그리면 다음과 같다.

        산(山)의

        8 괘 방향

        파구(破口)의 좋은 방향

        탐랑성
        (貪狼星)

        거문성
        (巨門星)

        무곡성
        (武曲星)

        건괘(乾卦)

        감괘(坎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건괘(乾卦)

        감괘(坎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예를 들어 설명하면,

        건괘(乾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곤괘(坤卦), 감괘(坎卦), 이괘(離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곤괘(坤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건괘(乾卦), 이괘(離卦), 감괘(坎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간괘(艮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태괘(兌卦), 진괘(震卦), 손괘(巽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손괘(巽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진괘(震卦), 태괘(兌卦), 간괘(艮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태괘(兌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간괘(艮卦), 손괘(巽卦), 진괘(震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진괘(震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손괘(巽卦), 간괘(艮卦), 태괘(兌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이괘(離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감괘(坎卦), 곤괘(坤卦), 건괘(乾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고,

        감괘(坎卦)방향의 입수룡(入首龍)의 산(山)에서는
        이괘(離卦), 건괘(乾卦), 곤괘(坤卦)에 해당하는 방향의 파구(破口)의 물(水)이 좋다.

        (1-3) 산(山)과 파구(破口)의 방위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방법
         

        파구

입수룡

건 (乾)

곤 (坤)

감 (坎)

이 (離)

간 (艮)

진 (震)

손 (巽)

태 (兌)

건 (乾)

보필
(輔弼)

거문
(巨門)

탐랑
(貪狼)

무곡
(武曲)

파군
(破軍)

녹존
(祿存)

염정
(廉貞)

문곡
(文曲)

곤 (坤)

거문
(巨門)

보필
(輔弼)

무곡
(武曲)

탐랑
(貪狼)

문곡
(文曲)

염정
(廉貞)

녹존
(祿存)

파군
(破軍)

감 (坎)

탐랑
(貪狼)

무곡
(武曲)

보필
(輔弼)

거문
(巨門)

녹존
(祿存)

파군
(破軍)

문곡
(文曲)

염정
(廉貞)

이 (離)

무곡
(武曲)

탐랑
(貪狼)

거문
(巨門)

보필
(輔弼)

염정
(廉貞)

문곡
(文曲)

파군
(破軍)

녹존
(祿存)

간 (艮)

파군
(破軍)

문곡
(文曲)

녹존
(祿存)

염정
(廉貞)

보필
(輔弼)

탐랑
(貪狼)

무곡
(武曲)

거문
(巨門)

진 (震)

녹존
(祿存)

염정
(廉貞)

파군
(破軍)

문곡
(文曲)

탐랑
(貪狼)

보필
(輔弼)

거문
(巨門)

무곡
(武曲)

손 (巽)

염정
(廉貞)

녹존
(祿存)

문곡
(文曲)

파군
(破軍)

무곡
(武曲)

거문
(巨門)

보필
(輔弼)

탐랑
(貪狼)

태 (兌)

문곡
(文曲)

파군
(破軍)

염정
(廉貞)

녹존
(祿存)

거문
(巨門)

무곡
(武曲)

탐랑
(貪狼)

보필
(輔弼)

        구성(九星) 중에서 좋은 성질의 삼길성(三吉星)인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 에 해당하는 방위가 좋다.

        (2) 천지괘법 ( 天地卦法 )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을 보고 좋은 방향의 좌(坐)의 방향을 정하는 방법이다.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에서
        득수(得水)의 방향과 좌(坐) 의 방향을 같은 궁(宮)으로 맞추듯이
        천지괘법(天地卦法)에서는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과 좌(坐)의 방향을 같은 궁(宮)으로 맞춘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양궁(陽宮)이면, 좌(坐)도 양궁(陽宮)으로 맞추고,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음궁(陰宮)이면, 좌(坐)도 음궁(陰宮)으로 맞춘다.

        팔괘(八卦)를 변화시켜 구성(九星) 중에서 좋은 성질을 가지고 있는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에 해당하는 괘(卦)를 찾아서,
        그 방향으로 좌(坐)의 방향을 정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건괘(乾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건괘(乾卦)를 포함하여, 태괘(兌卦), 진괘(震卦), 간괘(艮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사(巳),유(酉),축(丑),정(丁),해(亥),묘(卯),미(未),경(庚),간(艮),병(丙),건(乾),갑(甲)의
        12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곤괘(坤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곤괘(坤卦)를 포함하여, 간괘(艮卦), 손괘(巽卦), 태괘(兌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10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간괘(艮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간괘(艮卦)를 포함하여, 곤괘(坤卦), 감괘(坎卦), 건괘(乾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10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손괘(巽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손괘(巽卦)를 포함하여, 감괘(坎卦), 곤괘(坤卦), 이괘(離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12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태괘(兌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태괘(兌卦)를 포함하여, 건괘(乾卦), 이괘(離卦), 곤괘(坤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12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진괘(震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진괘(震卦)를 포함하여, 이괘(離卦), 건괘(乾卦), 감괘(坎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14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이괘(離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이괘(離卦)를 포함하여, 진괘(震卦), 태괘(兌卦), 손괘(巽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14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입수(入首)하는 산(山)의 방향이 감괘(坎卦)방향이면,
        좌(坐)의 방향은  
        감괘(坎卦)를 포함하여, 손괘(巽卦), 간괘(艮卦), 진괘(震卦)의 방향이 좋다.
        이 방향으로는 12 방향을 좌(坐)의 방향으로 사용할수 있다.


      구성수법(九星水法) / 구성법으로 물(水)의 길흉을 판단

        구성법(九星法)에 의한 물(水)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구성법(九星法)에 의하면,
        물의 득수처(得水處)는 좋은 별자리의 길성(吉星)인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 보필성(輔弼星) 의 방향이 좋고,
        물이 빠져 나가는 파구처(破口處)는 나쁜 성질의 흉성(凶星)인
        녹존성(祿存星), 문곡성(文曲星), 염정성(廉貞星), 파군성(破軍星) 의 방향이 좋다.

        구성수법(九星水法)에는 후천수법(後天水法)과 보성수법(輔星水法) 이 있는데,
        좌(坐)를 기준하여 물의 득수와 파구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살피는 수법을
        후천수법(後天水法) 이라고 하고,
        향(向)을 기준으로 물의 득수와 파구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살피는 수법을
        보성수법(輔星水法) 이라고 한다.

        후천수법(後天水法)과 보성수법(輔星水法)의 차이점

          후천수법(後天水法)은 좌(坐)의 방향을 기준하는 반면,
          보성수법(輔星水法)은 향(向)의 방향을 기준으로 한다.

          기준의 방향을 정하고 난후,
          그 방향에 해당하는 괘(卦)를 기본괘(基本卦)로 활용하여,
          효(爻)를 변화 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는데,
          효(爻)를 변화 시켜는 변효(變爻)의 순서가 서로 다르다.


        (1) 후천수법(後天水法)

        좌(坐)를 기준하여 물의 득수와 파구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후천수법을 운용하는 방법은 24방위를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에 의하여
        팔괘(八卦)의 방향으로 나누어 놓는다.

        패철에 나오는 24 방위는
        임(壬), 자(子), 계(癸), 축(丑), 간(艮), 인(寅), 갑(甲), 묘(卯),
        을(乙), 진(辰), 손(巽), 사(巳), 병(丙), 오(午), 정(丁), 미(未),
        곤(坤), 신(申), 경(庚), 유(酉), 신(辛), 술(戌), 건(乾), 해(亥) 이다.

        주역 8괘

        괘의 모양

        음/양

        24 방위

        건 (乾)

        양궁(陽宮)

        건(乾), 갑(甲)

        곤 (坤)

        양궁(陽宮)

        곤(坤), 을(乙)

        간 (艮)

        음궁(陰宮)

        간(艮), 병(丙)

        손 (巽)

        음궁(陰宮)

        손(巽), 신(辛)

        태 (兌)

        음궁(陰宮)

        <태(兌)> 유(酉), 정(丁), 사(巳), 축(丑)

        진 (震)

        음궁(陰宮)

        <진(震)> 묘(卯), 경(庚), 해(亥), 미(未)

        이 (離)

        양궁(陽宮)

        <이(離)> 오(午), 임(壬), 인(寅), 술(戌)

        감 (坎)

        양궁(陽宮)

        <감(坎)> 자(子), 계(癸), 신(申), 진(辰)

        산소의 방향중에서 좌(坐)에 해당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잡아서,
        그 방향에 해당하는 괘(卦)를 기본괘(基本卦)로 활용하여,
        효(爻)를 변화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효(爻)를 변화 시켜는 변효(變爻) 순서는
        일상파군(一上破軍), 이중녹존(二中祿存), 삼하거문(三下巨門), 사중탐랑(四中貪狼),
        오상문곡(五上文曲), 육중염정(六中廉貞), 칠하무곡(七下武曲), 팔중보필(八中輔弼)

        예를들면
        산소 자리가 임좌병향(壬坐丙向)이다.
        이곳의 득수(得水)방위는 묘방(卯方)이고, 파구처(破口處)는 경방(庚方)이다.
        후천수법에 의한 득수(得水)와 파구(破口)의 길흉(吉凶)을 알아보면,

        득수(得水)방위는 묘방(卯方)이면 진괘(震卦)에 해당하고,
        파구처(破口處)가 경방(庚方)이면, 마찬가지로 진괘(震卦)에 해당한다.

        산소 자리가 임좌(壬坐)이면, 이괘(離卦) 이다. 이괘(離卦)에서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일상파군(一上破軍)이 되어, 진괘(震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이중녹존(二中祿存)이 되어, 태괘(兌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삼하거문(三下巨門)이 되어, 감괘(坎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사중탐랑(四中貪狼)이 되어, 곤괘(坤卦) 가 되고,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오상문곡(五上文曲)이 되어, 간괘(艮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육중염정(六中廉貞)이 되어, 손괘(巽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칠하무곡(七下武曲)이 되어, 건괘(乾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팔중보필(八中輔弼)이 되어, 이괘(離卦) 가 된다.

        득수(得水)방위는 진괘(震卦)에 해당하고, 파군성(破軍星) 에 해당하여,
        득수(得水)의 방위로는 좋지 못한 방위가 되고,
        파구(破口)방위는 마찬가지로 진괘(震卦)에 해당하고, 파군성(破軍星) 에 해당하는데,
        파군성(破軍星)은 파구(破口)의 방향으로는 좋은 방향에 해당한다.

        즉 이괘(離卦)방향인 ( 오(午), 임(壬), 인(寅), 술(戌) )의 좌(坐)에서는

          탐랑성(貪狼星)의 곤괘(坤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득수(得水)가 좋고,
          거문성(巨門星)의 감괘(坎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득수(得水)가 좋고,
          무곡성(武曲星)의 건괘(乾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득수(得水)가 좋다.

          녹존성(祿存星)의 태괘(兌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파구(破口)가 좋고,
          문곡성(文曲星)의 간괘(艮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파구(破口)가 좋고,
          염정성(廉貞星)의 손괘(巽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파구(破口)가 좋고,
          파군성(破軍星)의 진괘(震卦)에 해당하는 방위의 파구(破口)가 좋다.


        같은 방법으로 좌(坐)에 해당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괘(卦)를 찾고, 또 효(爻)를 변화시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면서,
        구성(九星)의 각각의 별자리마다 해당하는 괘(卦)를 찾아낼수 있다.
        그리고 득수(得水)에 좋은 방향과 파구(破口)에 좋은 방향을 찾아내면 된다.
         

좌(坐)의
8 괘 방향

득수(得水)에 좋은 방향

파구(破口)에 좋은 방향

탐랑성
(貪狼星)

거문성
(巨門星)

무곡성
(武曲星)

녹존성
(祿存星)

문곡성
(文曲星)

염정성
(廉貞星)

파군성
(破軍星)

건괘(乾卦)

감괘(坎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진괘(震卦)

손괘(巽卦)

간괘(艮卦)

태괘(兌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건괘(乾卦)

감괘(坎卦)

손괘(巽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간괘(艮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감괘(坎卦)

이괘(離卦)

건괘(乾卦)

곤괘(坤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곤괘(坤卦)

건괘(乾卦)

이괘(離卦)

감괘(坎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이괘(離卦)

감괘(坎卦)

곤괘(坤卦)

건괘(乾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건괘(乾卦)

곤괘(坤卦)

감괘(坎卦)

이괘(離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태괘(兌卦)

간괘(艮卦)

손괘(巽卦)

진괘(震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간괘(艮卦)

태괘(兌卦)

진괘(震卦)

손괘(巽卦)

        위에 만든 표는 좌(坐)의 방향에 따른 각각의 괘(卦)마다,
        득수(得水)에 좋은 방향과 파구(破口)에 좋은 방향을 표시하였다.

        (2) 보성수법(輔星水法)

        향(向)을 기준으로 물의 득수와 파구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살피는 수법이다.

        산소의 방향중에서 향(向)에 해당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잡아서,
        그 방향에 해당하는 괘(卦)를 기본괘(基本卦)로 활용하여,
        효(爻)를 변화 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효(爻)를 변화 시켜는 변효(變爻) 순서는
        일상보필(一上輔弼), 이중무곡(二中武曲), 삼하파군(三下破軍), 사중염정(四中廉貞),
        오상탐랑(五上貪狼), 육중거문(六中巨門), 칠하녹존(七下祿存), 팔중문곡(八中文曲)

        예를들면,

        산소 자리가 임좌병향(壬坐丙向)이다.
        이곳의 득수(得水)방위는 자방(子方)이고, 파구처(破口處)는 해방(亥方)이다.
        보성수법에 의한 득수(得水)와 파구(破口)의 길흉(吉凶)을 알아보면,

        득수(得水)방위는 자방(子方)이면 감괘(坎卦)에 해당하고,
        파구처(破口處)가 해방(亥方)이면, 진괘(震卦)에 해당한다.

        산소 자리가 병향(丙向)이면, 간괘(艮卦) 이다. 간괘(艮卦)에서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일상보필(一上輔弼)이 되어, 곤괘(坤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이중무곡(二中武曲)이 되어, 감괘(坎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삼하파군(三下破軍)이 되어, 태괘(兌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사중염정(四中廉貞)이 되어, 진괘(震卦) 가 되고,
        상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오상탐랑(五上貪狼)이 되어, 이괘(離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육중거문(六中巨門)이 되어, 건괘(乾卦) 가 되고,  
        하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칠하녹존(七下祿存)이 되어, 손괘(巽卦) 가 되고,
        중효의 음양(陰陽)을 바꾸면, 팔중문곡(八中文曲)이 되어, 간괘(艮卦) 가 된다.

        득수(得水)방위는 감괘(坎卦)에 해당하고, 무곡성(武曲星) 에 해당하여,
        득수(得水)의 방위로는 좋은 방위가 되고,
        파구(破口)방위는 진괘(震卦)에 해당하고, 염정성(廉貞星) 에 해당하는데,
        염정성(廉貞星)은 파구(破口)의 방향으로는 좋은 방향에 해당한다.

        같은 방법으로 향(向)에 해당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괘(卦)를 찾고, 또 효(爻)를 변화시켜 새로운 괘(卦)를 만들어 나가면서,
        구성(九星)의 각각의 별자리마다 해당하는 괘(卦)를 찾아낼수 있다.
        그리고 득수(得水)에 좋은 방향과 파구(破口)에 좋은 방향을 찾아내면 된다.
         

향(向)의
8 괘 방향

득수(得水)에 좋은 방향

파구(破口)에 좋은 방향

탐랑성
(貪狼星)

거문성
(巨門星)

무곡성
(武曲星)

녹존성
(祿存星)

문곡성
(文曲星)

염정성
(廉貞星)

파군성
(破軍星)

건괘(乾卦)

손괘(巽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이괘(離卦)

건괘(乾卦)

감괘(坎卦)

곤괘(坤卦)

곤괘(坤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감괘(坎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건괘(乾卦)

간괘(艮卦)

이괘(離卦)

건괘(乾卦)

감괘(坎卦)

손괘(巽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건괘(乾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간괘(艮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감괘(坎卦)

곤괘(坤卦)

이괘(離卦)

진괘(震卦)

태괘(兌卦)

손괘(巽卦)

간괘(艮卦)

진괘(震卦)

곤괘(坤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태괘(兌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손괘(巽卦)

이괘(離卦)

간괘(艮卦)

손괘(巽卦)

태괘(兌卦)

건괘(乾卦)

이괘(離卦)

곤괘(坤卦)

감괘(坎卦)

감괘(坎卦)

태괘(兌卦)

진괘(震卦)

간괘(艮卦)

곤괘(坤卦)

감괘(坎卦)

건괘(乾卦)

이괘(離卦)

        위에 만든 표는 향(向)의 방향에 따른 각각의 괘(卦)마다,
        득수(得水)에 좋은 방향과 파구(破口)에 좋은 방향을 8 괘의 방향으로 표시하였다.


      물(水)의 방향에 따른 구성(九星)과 12 포태법에서의 방향

        참고 : 12 포태법

        12 포태법에서는 12개 방위마다 가각 서로 다른 성질의 기운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임관(臨官),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의 성질을 가진 방향이다.

        구성(九星)의 길흉(吉凶)은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을
        삼길성(三吉星)이라 하여 매우 좋은 별에 해당하고,
        대체로 무난한 성질의 별들인 좌보성(左輔星)과 우필성(右弼星)까지 포함하여  
        오길성(五吉星)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녹존성(祿存星), 문곡성(文曲星), 염정성(廉貞星), 파군성(破軍星)은
        나쁜 성질이 있어서 사흉성(四凶星)이라고 부른다.

        구성법(九星法)에 의한 득수(得水)와 파구(破口)의 방위에 대한 길흉을 보면,
        물의 득수처(得水處)는 좋은 별자리의 길성(吉星)인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 보필성(輔弼星) 의 방향이 좋고,
        물이 빠져 나가는 파구처(破口處)는 나쁜 성질의 흉성(凶星)인
        녹존성(祿存星), 문곡성(文曲星), 염정성(廉貞星), 파군성(破軍星) 의 방향이 좋다.

        물의 방향

        물의 이름

        구성(九星)

        양(養)의 방향, 장생(長生)의 방향

        양생수 (養生水)

        탐랑성 (貪狼星)

        목욕(沐浴)의 방향

        목욕수 (沐浴水)

        문곡성 (文曲星)

        관대(冠帶)의 방향

        관대수 (冠帶水)

        문곡성 (文曲星)

        임관(臨官)의 방향

        임관수 (臨官水)

        무곡성 (武曲星)

        제왕(帝旺)의 방향

        제왕수 (帝旺水)

        무곡성 (武曲星)

        쇠(衰)의 방향

        쇠수 (衰水)

        거문성 (巨門星)

        병(病)의 방향, 사(死)의 방향

        병사수 (病死水)

        염정성 (廉貞星)

        묘(墓)의 방향

        묘수 (墓水)

        파군성 (破軍星)

        절(絶)의 방향, 태(胎)의 방향

        절태수 (絶胎水)

        녹존성 (祿存星)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門星), 무곡성(武曲星)에 해당하는
        양(養)과 장생(長生)의 방향 / 쇠(衰)의 방향 / 임관(臨官)과 제왕(帝旺)의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은 혈자리에 좋은 영향을 주는 물이다.

        또 녹존성(祿存星), 문곡성(文曲星), 염정성(廉貞星), 파군성(破軍星)에 해당하는
        절(絶)과 태(胎)의 방향 / 목욕(沐浴)과 관대(冠帶)의 방향 / 병(病)과 사(死)의 방향 /
        그리고 묘(墓)의 방향으로 빠져나가는 물은 혈자리에 좋은 영향을 주는 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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