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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오행론(正五行論)

      입수(入首) 라는 것은
      혈자리에서 산을 바라 보았을때
      제일 가깝게 보이는 산 봉우리에서 혈자리로 정기가 들어 오는 길목을 말한다.

      주산(主山) 에서 내려오는 정기가 고개마루를 거치고 작은 봉우리를 지나고
      또 고개마루(협/峽) 을 지나면서 봉우리를 이루면서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입수(入首) 라는 것은
      마지막 작은 봉우리인 입수봉(入首峰) 에서 혈자리로 정기가 들어 오는 길목을 말한다.

      이 입수(入首)는 그 생긴 모양도 중요하지만,
      혈자리로 들어 오는 방위도 아주 중요하다.

      보통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를 보고 오행 중에서 어디에 해당하는가를 결정하는데,
      학자마다 정하는 방법을 달리하며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다.
      여기서 사용하는 오행은 정오행(正五行) 이다.
      정오행은 모든 오행의 기본이 된다.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가
      인, 갑, 묘, 을, 손 (寅, 甲, 卯, 乙, 巽)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목국(木局)
      사, 병, 오, 정 (巳, 丙, 午, 丁)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화국(火局)
      축, 간, 진, 미, 곤, 술 ( 丑, 艮, 辰, 未, 坤, 戌)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토국(土局)
      신, 경, 유, 신, 건 (申, 庚, 酉, 辛, 乾)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금국(金局)
      해, 임, 자, 계 (亥, 壬, 子, 癸)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수국(水局) 이다.

      참고 : << 홍범 오행법 참조 >>

      이렇게 정한 오행(五行)을 12 포태법의 사국(4局)과 동일하게 생각하면서 운용한다.
      각 국(局) 마다 12 포태법을 적용하기 위한 시작점의 기준이 되는 방향이 있는데,
      목국 (木局)은 정미(丁未) 방향이 기준이 되고,
      화국 (火局)은 신술(辛戌) 방향이 기준이 되고,
      금국 (金局)은 계축(癸丑) 방향이 기준이 되고,
      수국 (水局)은 을진(乙辰) 방향이 기준이 된다.

      기준이 되는 방위에서 음기(陰氣)가 많은 산(山)은 반시계방향으로 돌고,
      양기(陽氣)가 많은 물(水), 향(向) 그리고 산 봉우리(峰) 는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12개의 방위를 차례대로 12 포태법의 성질을 대입시켜 나간다.

      입수룡의 산줄기의 모양에 따라
      좌선룡(左旋龍)일 경우에는 양(陽), 우선룡(右旋龍)일 경우에는 음(陰)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다음표와 같이 방위에 따라 음양(陰陽)을 미리 정해두기도 한다.
      이렇게 정해지는 음양(陰陽)에 따라 12 포태법의 연결 방법을
      시계방향으로 할것인지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할 것인지가 정해진다.

      24 방위 : 壬子 癸丑 艮寅 甲卯 乙辰 巽巳 丙午 丁未 坤申 庚酉 辛戌 乾亥
       

 

정오행

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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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국(木局)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가 인, 갑, 묘, 을, 손 (寅,甲,卯,乙,巽)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동쪽에 있는 목국(木局) 이라고 동방목(東方木) 이라고 한다.

        입수룡의 산줄기가
        좌선룡(左旋龍) 일 경우에는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우선룡(右旋龍) 일 경우에는 음(陰)의 성질을 가진다고 본다.

        또는 표와 같이 입수룡의 방위에 따라  음양(陰陽)을 정한다.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정미(丁未) 쪽은 묘(墓)
          곤신(坤申) 쪽은 절(絶)
          경유(庚酉) 쪽은 태(胎)
          신술(辛戌) 쪽은 양(養)
          건해(乾亥) 쪽은 장생(長生)
          임자(壬子) 쪽은 목욕(沐浴)
          계축(癸丑) 쪽은 관대(冠帶)
          간인(艮寅) 쪽은 임관(臨官)
          갑묘(甲卯) 쪽은 제왕(帝旺)
          을진(乙辰) 쪽은 쇠(衰)
          손사(巽巳) 쪽은 병(病)
          병오(丙午) 쪽은 사(死)


        음(陰)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정미(丁未) 쪽의 묘(墓)
          병오(丙午) 쪽의 절(絶)
          손사(巽巳) 쪽의 산은 아직 생기를 품지 못한 땅인 태룡(胎龍)이 되고
          을진(乙辰) 쪽의 산은 생기를 품기 시작하는 흙의 상태인 양룡(養龍) 이 되고
          갑묘(甲卯) 쪽의 산은 생기가 왕성한 장생룡(長生龍)이 되고
          간인(艮寅) 쪽의 산은 수맥이 흘러가는 목욕룡(沐浴龍) 이 되고
          계축(癸丑) 쪽의 산은 생기가 왕성한 관대룡(冠帶龍)이 되고
          임자(壬子) 쪽의 산은 생기가 많은 임관룡(臨官龍)
          건해(乾亥) 쪽의 산은 생기가 왕성한 제왕룡(帝旺龍)
          신술(辛戌) 쪽의 산은 쇠퇴해가는 쇠룡(衰龍) 이 되고
          경유(庚酉) 쪽의 산은 병들어 가는 병룡(病龍)이 되고
          곤신(坤申) 쪽의 산은 죽은 시체와 같은 사룡(死龍)이 된다.


      화국(火局)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가 사, 병, 오, 정 (巳, 丙, 午, 丁)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남쪽에 있는 화국(火局) 이라고 남방화(南方火) 이라고 한다.

        입수룡의 산줄기가
        좌선룡(左旋龍) 일 경우에는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우선룡(右旋龍) 일 경우에는 음(陰)의 성질을 가진다고 본다.

        또는 표와 같이 입수룡의 방위에 따라  음양(陰陽)을 정한다.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신술(辛戌) 쪽은 묘(墓)
          건해(乾亥) 쪽은 절(絶)
          임자(壬子) 쪽은 태(胎)
          계축(癸丑) 쪽은 양(養)
          간인(艮寅) 쪽은 장생(長生)
          갑묘(甲卯) 쪽은 목욕(沐浴)
          을진(乙辰) 쪽은 관대(冠帶)
          손사(巽巳) 쪽은 임관(臨官)
          병오(丙午) 쪽은 제왕(帝旺)
          정미(丁未) 쪽은 쇠(衰)
          곤신(坤申) 쪽은 병(病)
          경유(庚酉) 쪽은 사(死)


        음(陰)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신술(辛戌) 방향 : 묘룡(墓龍)
          경유(庚酉) 방향 : 절룡(絶龍)
          곤신(坤申) 방향 : 태룡(胎龍)
          정미(丁未) 방향 : 양룡(養龍)
          병오(丙午) 방향 : 장생룡(長生龍)
          손사(巽巳) 방향 : 목욕룡(沐浴龍)
          을진(乙辰) 방향 : 관대룡(冠帶龍)
          갑묘(甲卯) 방향 : 임관룡(臨官龍)
          간인(艮寅) 방향 : 제왕룡(帝旺龍)
          계축(癸丑) 방향 : 쇠룡(衰龍)
          임자(壬子) 방향 : 병룡(病龍)
          건해(乾亥) 방향 : 사룡(死龍)

      금국(金局)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가 신, 경, 유, 신, 건 (申,庚,酉,辛,乾)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서쪽에 있는 금국(金局) 이라고 서방금(西方金) 이라고 한다.

        입수룡의 산줄기가
        좌선룡(左旋龍) 일 경우에는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우선룡(右旋龍) 일 경우에는 음(陰)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다.

        또는 표와 같이 입수룡의 방위에 따라  음양(陰陽)을 정한다.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계축(癸丑) 방향은 묘룡(墓龍) / 손사(巽巳) 방향은 장생룡(長生龍) /
        경유(庚酉) 방향은 제왕룡(帝旺龍)이 된다.


      수국(水局)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가 해, 임, 자, 계 (亥, 壬, 子, 癸) 의 방향에서 내려오면
        북쪽에 있는 수국(水局) 이라고 북방수(北方水) 이라고 한다.

        입수룡의 산줄기가
        좌선룡(左旋龍) 일 경우에는 양(陽)의 성질이 있고,
        우선룡(右旋龍) 일 경우에는 음(陰)의 성질이 있는 것으로 본다.

        또는 표와 같이 입수룡의 방위에 따라  음양(陰陽)을 정한다.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을진(乙辰) 방향 : 묘룡(墓龍)
          손사(巽巳) 방향 : 절
          병오(丙午) 방향 : 태
          정미(丁未) 방향 : 양
          곤신(坤申) 방향 : 장생룡(長生龍)
          경유(庚酉) 방향 : 목욕
          신술(辛戌) 방향 : 관대
          건해(乾亥) 방향 : 임관
          임자(壬子) 방향 : 제왕룡(帝旺龍)
          계축(癸丑) 방향 : 쇠
          간인(艮寅) 방향 : 병들어 가는 병(病)의 성질
          갑묘(甲卯) 방향 : 사


      ( 예 1)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가 임(壬)의 방위라면 정오행법으로는 수국(水局) 이다.
      이렇게 정한 수국(水局)을 12 포태법의 수국(水局)과 동일하게 생각하면서 관찰한다.

      수국(水局) 의 기준 방위인 을진(乙辰) 방향이 묘(墓) 가 되고,
      다음부터는 임(壬)의 방위가 양(陽) 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차례대로 적용시켜 나가면 된다.

        을진(乙辰) 방향 : 묘
        손사(巽巳) 방향 : 절
        병오(丙午) 방향 : 태
        정미(丁未) 방향 : 양
        곤신(坤申) 방향 : 장생
        경유(庚酉) 방향 : 목욕
        신술(辛戌) 방향 : 관대
        건해(乾亥) 방향 : 임관
        임자(壬子) 방향 : 제왕
        계축(癸丑) 방향 : 쇠
        간인(艮寅) 방향 : 병들어 가는 병(病)의 성질
        갑묘(甲卯) 방향 : 사


      이와 같은 수국(水局) 형태의 산소자리를 사용할려는데
      계축(癸丑) 방향, 간인(艮寅) 방향, 갑묘(甲卯) 방향, 을진(乙辰) 방향, 손사(巽巳) 방향에서
      산봉우리가 보인다거나, 입수봉(入首峰) 이 내려오고 있으면
      그쪽 방향의 기운인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의 기운이 들어 오고 있으므로
      이런 산소 자리는 절대로 좋지 않다는 이야기이다.

      ( 예2 )

      마지막 입수룡의 방위가 묘(卯) 방향인 경우에는 목국(木局)인데
      음(陰)의 목국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정한 목국(木局)을 12 포태법의 목국(木局)과 동일하게 생각하면서 관찰한다.

      목국(木局)은 12 포태법으로 보면 정미(丁未) 방향이 기준이 되며,
      정미(丁未) 방향은 묘(墓)의 성질을 가지는 땅에 해당한다.
      여기에서는 음(陰) 의 목국(木局) 이므로 방위를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리면서 적용해 나간다.

        정미(丁未) 쪽은 묘(墓) 의 성질
        병오(丙午) 쪽은 생기를 전혀 품을 수 없는 바위가 많은 절(絶)
        손사(巽巳) 쪽은 아직 생기를 품지 못한 땅인 태(胎)
        을진(乙辰) 쪽은 생기를 품기 시작하는 흙의 상태인 양(養)
        갑묘(甲卯) 쪽은 생기가 왕성한 장생(長生)
        간인(艮寅) 쪽은 수맥이 흘러가는 목욕(沐浴)
        계축(癸丑) 쪽은 생기가 왕성한 관대(冠帶)
        임자(壬子) 쪽은 생기가 많은 임관(臨官)
        건해(乾亥) 쪽은 생기가 왕성한 제왕(帝旺)
        신술(辛戌) 쪽은 쇠퇴해가는 쇠(衰) 가 되고
        경유(庚酉) 쪽은 병들어 가는 병(病) 이 되고
        곤신(坤申) 쪽은 죽은 시체와 같은 사(死)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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