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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맥 (산줄기) 의 종류

      산(山)이 생긴 모양에 따른 분류 / 산(山)의 또다른 이름인 룡(龍)

      산줄기가 어떻게 뻗어 내려오고 있는 모양세를 보고
      그 용맥의 좋고 나쁨을 판가름 하는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산을 중심으로 여러개의 산줄기가 받쳐들고 있는 형태는
      귀한 신분의 용맥으로 보며 귀룡(貴龍) 이라고 하고,
      여러 산줄기의 보좌도 없이 혼자서 잘난척 웅장하게 솟아 있는 형태를
      천한 신분의 산줄기라고 생각하여 천룡(賤龍) 이라고 한다.

      곁가지가 많고 주위의 산세가 넓은 산을 부자를 나타내는 부룡(富龍),
      감싸안고 있는 주위 산세가 좁은 산을 가난하다는 의미로 빈룡(貧龍),

      산줄기가 길게 뻗어 나아가는 산을 장룡(長龍)
      산줄기가 짧은 산을 단룡(短龍),

      산줄기가 살아 있는듯이 꿈틀거리고 있는 형태의 산을 생룡(生龍)
      죽은 듯이 가만히 누어 있는 산을 사룡(死龍)

      강건한 힘을 느끼게 하는 산을 강룡(强龍), 약하게 생긴 산을 약룡(弱龍)

      순리에 맞도록 생긴 산을 순룡(順龍), 순리에 어긋나게 생긴 산을 역룡(逆龍)
       

성질이 온순하게 생긴 순룡(順龍)

순리에 어긋나는 역룡(逆龍)

강건하게 생긴 강룡(强龍)

약한 모습을 하고 있는 약룡(弱龍)

      산의 형태에 따른 분류

      산줄기의 뻗어 가고 있는 모양에 따라 5 가지로 나누기도 하는데
      이것을 오결룡( 五結龍) 이라고 한다.

        직룡 (直龍) : 똑바로 뻗어 나가고 있는 산
        횡룡 (橫龍) : 옆으로 뻗어 나가고 있는 산
        회룡 (回龍) : 빙빙 돌고 있는 형태의 산
        잠룡 (潛龍) : 잠겨드는 듯이 내려 앉은 산
        비룡 (飛龍) : 솟아 오르는 산


      과협(過峽)

      그리고 산을 관찰할때 주위 깊게 살펴봐야 하는 것이
      산과 산을 이어주는 잘록한 산 줄기이다.
      이 잘록한 산 허리가 잘록할수록 좋고, 또 많을 수록 좋다.  

      어떤 산이 다음 산으로 솟구치려면 반드시 몸을 낮추면서 기운을 움츠린 곳이 있다.
      그런 곳을 풍수에서는 과협(過峽)이라고 부르는데,
      보통 산의 고개마루이고, 이곳으로 도로가 관통하고 있는 곳이 많다.

      여인의 허리가 잘록할수록 좋고,,,,
      새의 다리가 가늘수록 좋고,,,,
      벌은 잘록한 허리를 가지고 있고,,,
      과일 나무를 보면 과일이 열리는 부근의 꼭지 부근에는 아주 가늘다.

      이런 자연 현상을 비추어 보면,
      허리가 잘록할수록 건강하게 살아 있다는 증거이고
      잘록한 허리부근을 지나면서 큰 결실을 얻게 되는 것이다.

      웅장한 산에서 뻗어나오는 정기는 산줄기를 타고 내려오다가,
      산 허리부근을 지나면서 다시 생기를 모아 힘차게 다음산으로 솟구쳐 올라가는 것이다.
      이렇게 흐르는 생기에 힘을 주는 곳이 산 허리부근인데,
      이 부근을 풍수에서는 과협(過峽) 이라고 한다.

      과협(過峽)을 다른 말로는 속기(束氣) 또는 결인(結咽) 이라고도 부른다.

      혈(穴)자리의 좋고 나쁨을 알려면 먼저 산의 허리인 과협(過峽) 부터 살펴야 한다.
      산이 훌륭하면 당연히 좋은 산 허리가 있기 마련이고 ,
      산 허리가 잘록하고 아름다우면 혈(穴)자리도 좋기 마련이다.
      이러한 산 허리는 많을수록 좋다.
      즉 많을수록 그 산은 살아서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되고 혈자리의 정기가 많다는 것이다.

      산허리를 짤라 내어서 차들이 다니는 길을 만들면
      그 산의 용맥은 죽어 버리고 또 혈자리의 생기도 없어지게 된다.

산 허리부근에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혈맥이 잘려진 혈(穴) 자리

      좋은 방향의 과협(過峽)인지 나쁜 방향의 과협(過峽) 인지를 알아보는 방법

      좋은 과협(過峽)인지 나쁜 과협(過峽)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패철을 사용하여 과협(過峽)이 흘러가는 방향을 측정하여 길흉을 판단한다.

      패철을 살펴보면 4 층에 24 방위가 적혀져 있다.

        임(壬) 방향, 자(子) 방향, 계(癸) 방향, 축(丑) 방향, 간(艮) 방향, 인(寅) 방향,
        갑(甲) 방향, 묘(卯) 방향. 을(乙) 방향, 진(辰) 방향. 손(巽) 방향, 사(巳) 방향,
        병(丙) 방향, 오(午) 방향, 정(丁) 방향, 미(未) 방향, 곤(坤) 방향, 신(申) 방향
        경(庚) 방향, 유(酉) 방향, 신(辛) 방향, 술(戌) 방향, 건(乾) 방향, 해(亥) 방향


      24방위 중에서 12 방위에 해당하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에 해당하는 방향의 패철 5 층을 보면 6 개 칸이 있는데 5 군데 칸에 글짜가 쓰여져 있다.

      자(子)의 바깥쪽에는
      빈칸/갑자(甲子)/병자(丙子)/무자(戊子)/경자(庚子)/임자(壬子)/빈칸 으로 되어 있고,
      축(丑)의 바깥쪽에는
      빈칸/을축(乙丑)/정축(丁丑)/기축(己丑)/신축(申丑)/계축(癸丑)/빈칸 으로 되어 있고,
      인(寅)의 바깥쪽에는
      빈칸/병인(丙寅)/무인(戊寅)/경인(庚寅)/임인(壬寅)/갑인(甲寅)/빈칸 으로 되어 있고,
      묘(卯)의 바깥쪽에는
      빈칸/정묘(丁卯)/기묘(己卯)/신묘(申卯)/계묘(癸卯)/을묘(乙卯)/빈칸 으로 되어 있고.
      진(辰)의 바깥쪽에는
      빈칸/무진(戊辰)/경진(庚辰)/임진(壬辰)/갑진(甲辰)/병진(丙辰)/빈칸 으로 되어 있고,
      사(巳)의 바깥쪽에는
      빈칸/기사(己巳)/신사(申巳)/계사(癸巳)/을사(乙巳)/정사(丁巳)/빈칸 으로 되어 있고
      오(午)의 바깥쪽에는,
      빈칸/경오(庚午)/임오(壬午)/갑오(甲午)/병오(丙午)/무오(戊午)/빈칸 으로 되어 있고,
      미(未)의 바깥쪽에는,
      빈칸/신미(申未)/계미(癸未)/을미(乙未)/정미(丁未)/기미(己未)/빈칸 으로 되어 있고,
      신(申)의 바깥쪽에는,
      빈칸/임신(壬申)/갑신(甲申)/병신(丙申)/무신(戊申)/경신(庚申)/빈칸 으로 되어 있고,
      유(酉)의 바깥쪽에는,
      빈칸/계유(癸酉)/을유(乙酉)/정유(丁酉)/기유(己酉)/신유(申酉)/빈칸 으로 되어 있고,
      술(戌)의 바깥쪽에는,
      빈칸/갑술(甲戌)/병술(丙戌)/무술(戊戌)/경술(庚戌)/임술(壬戌)/빈칸 으로 되어 있고,
      해(亥)의 바깥쪽에는
      빈칸/을해(乙亥)/정해(丁亥)/기해(己亥)/신해(申亥)/계해(癸亥)/빈칸 으로 되어 있다.

      패철을 과협(過峽)의 가장 낮은 부근에 놓고,
      과협(過峽)이 폐철 4 층에 있는 방위중에서 어떤 방위로 흘러 가는지를 판단한다.

      짝을 이루고 있는 방위 (12 방위로 나눈 경우의 방위 )의 중앙을 통과한다면
      배합의 과협(過峽)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불배합의 과협(過峽)이 된다.
      당연히 배합의 과협(過峽)은 좋고, 불배합의 과협(過峽)은 나쁘다.

      예를들어 과협(過峽)이 패철 4층을 이용한 방위에서
      임자(壬子) 방향인 임(壬)글자와 자(子)글자의 중앙인 방향으로 과협(過峽)이 흘러 간다면,
      이 과협(過峽)은 임자(壬子) 방향의 과협(過峽) 이 되는 것이다.
      임자(壬子) 방향의 과협(過峽) 은 자(子)의 바깥쪽에 있는 작은 칸으로
      6  가지로 세분화 되어 있는 방위중에 어떤 방위인지를 다시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다.

      이렇게 12개 방향에서 6개의 세분화된 방향으로 나누어 합계가 72개의 방향이된다.
      그래서 이것을 천산(穿山) 72룡 이라고 부른다.

      6 개 작은 칸을 보면 양쪽에 있는 공란은 땅의 기운이 흐르지 않는 방향인
      공망에 해당하므로 고려하지 않고,
      글자가 쓰여져 있는 5 개의 작은 칸의 방위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설명하면
      해당 방위의 글자를 똑바로 보이는 방향에서 패철을 두고 볼때, 우측에서 부터 읽어보면
      자(子)의 바깥쪽에는
      빈칸/갑자(甲子)/병자(丙子)/무자(戊子)/경자(庚子)/임자(壬子)/빈칸 으로 되어 있다.

      편의상 빈칸을 제외하고 우측으로부터 차례대로 첫번째 글자인 갑자(甲子) 를 1번이라하고
      차례대로 2번, 3번, 4번 , 임자(壬子)를 5번 이라고 번호를 붙이면,
      2 번째칸과 4 번째 칸에 해당하는 방위가 좋고,
      1 번째, 3 번째, 5 번째에 해당하는 방위는 좋지 않다고 본다.
      물론 빈칸도 좋지 않다.

      이렇게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에 해당하는 방향에서, 폐철 5 층에 그려진 6 개 칸중에서 5 군데 칸에 글짜의 방위를
      편의상 오른쪽에서부터 1번, 2번, 3번, 4번, 5번의 번호를 붙이고,
      2번과 4번의 과협(過峽)이면 좋은 과협(過峽)이라고 판단하는 것이고
      빈칸과 1번, 3번, 5번의 과협(過峽)이면 나쁜 과협(過峽)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1번에 해당하는 것은 병(病)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2번에 해당하는 것은 제왕(帝旺)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3번에 해당하는 것은 쇠(衰)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4번에 해당하는 것은 장생(長生)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5번에 해당하는 것은 사(死)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빈칸은 공망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좌선수(左旋水)/우선수(右旋水)의 경우에 해당하는과협(過峽)의 방위

      혈자리에서 물이 흘러 가는 방향을 보고 판단하는 방법인데,
      물이 우선수(右旋水)이면, 과협(過峽)은 장생(長生)의 성질을 가진 4 번이 좋고,
      물이 좌선수(左旋水)이면, 과협(過峽)은 제왕(帝旺)의 성질을 가진 2 번이 좋다.
      그리고 혈자리 가운데 방향의 과협(過峽)은
      쇠(衰)의 성질을 가진 과협(過峽) 이 되고 나쁜 기운이 흘러가므로 좋지 않다.

      참고 : 좌선수(左旋水) / 우선수(右旋水)


      산의 앞면(前面) 과 뒤면(背面)

      또 산의 생긴 모양을 보고
      어떤 쪽이 앞쪽인 얼굴에 해당하고 어떤 쪽이 뒤쪽인지를 구별해야 한다.

      산의 앞쪽과 뒤쪽을 구별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앞쪽을 전면(前面) 이라고 하는데, 양(陽)에 속하고 밝고 아름답고 형세가 좋은 반면에
      뒤쪽은 배면(背面) 이라고 하고, 음(陰)에 속하고, 어둡고 누추하고 생동감이 없다.

      경사가 심한 부근을 배면(背面) 이라고 하고,
      경사가 심하지 않고 완만한 곳을 전면(前面)이라고 한다.
      경사가 심한 배면(背面) 에서는 물이 빨리 흘러 급류가 많고,
      경사가 심하지 않는 전면(前面)에서는 물이 천천히 흘러 내려간다.

       

산의 앞면(前面) 과 뒤면(背面)

      혈자리는 배면(背面) 에 있지 않고 얼굴의 앞쪽에 해당하는 전면(前面)에 있기 마련이다.
      혈자리는 좌우가 기울지 않고 안정감이 있으며, 반듯하게 앉아 있는 산에 있는 것이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어 좌우 균형이 깨어져 있고 거친 곳에서는 생기가 모이지 않는다.

      산(山)의 또 다른 이름인 사(砂) / 사(砂)의 길흉 판단 방법

      혈(穴) 주위에 있는 산들을 사(砂) 라고 부르는데,
      산(山)뿐만 아니라, 도로, 철도, 공장, 아파트, 대형건물 들도 풍수에서는
      혈자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되므로 이런 것들을 사(砂) 또는 사봉(砂峰) 이라고 부른다.

      사(砂) 중에서 혈자리의 좌우에 있는 청룡과 백호가 가장 중요하다.
      사(砂)를 관찰할때 가장 주의 깊게 살펴 볼 것은
      혈에서 보아 좌청룡과 우백호 뒤에서 혈자리를 내려다 보고 있는 산(山) 이 있느냐를
      과찰하여야 한다.
      이곳에 높은 산이 있어서 혈자리를 넘겨다 보고 있는 산이 있으면 좋지 않다.
      이런 산(山)을 풍수에서는 규봉(窺峰) 또는 월견(越肩)이라고 하는데,
      이런  규봉(窺峰)이 있으면 후손중에서 죄를 짓고 형무소에 들어가는 후손이 생긴다.

      반대로 청룡과 백호가 너무 낮아서
      청룡과 백호뒤에 있는 들판이나 강물이 보이는 것을 월수(越水)라고 하는데,
      혈자리의 바람을 막아주지 못할 뿐더러 후손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참고 : 좌청룡 / 우백호

      그리고 안산(案山)과 조산(朝山)도 혈(穴) 주위에 있는 산들로써 사(砂)의 일종이다.
      사(砂)는 생긴 모양에 따라 여러가지의 이름을 붙여서 부르는데
      붓처럼 뾰족하게 생긴 산(山)을 문필봉(文筆峰) 또는 문필사(文筆砂) 라고 하고
      창고에 곡식이 쌓아 놓은 형상을 하고 있는 산(山)을 고궤사(庫櫃砂) 라고 하며,
      초승달 또는 반달 처럼 생긴 산(山)을 아미사(蛾眉砂) 라고 하며,
      산봉우리가 계단처럼 조금씩 높아지는 모습을 하고 있는 산(山)을 천마사(天馬砂)라고 하며,
      도장처럼 생긴 산(山)을 인합사(印盒砂) 라고하며,
      중절모자 처럼 생긴 산(山)을 사모사(紗帽砂) 라고 한다.

      혈처 주위에 있는 산들이 생긴 모양에 따라 혈처에 영향을 주듯이
      산들이 위치하고 있는 방향에 따라서도 혈처에 또 다른 영향을 주게 된다.

      사(砂)가 위치하고 있는 방위에 따라 혈자리에 주는 영향을 판단할 때에는
      패철 6층에 그려져 있는 방위를 사용한다.
      패철 6층에는 폐철 4층과 같이 24개 방위가 그려져 있는데,
      4층에 그려져 있는 방위와 조금 틀린 쪽으로 그려져 있다.

      패철 6층에 그려진 방위를 인반중침(人盤中針) 의 방위라고도 부른다.
      혈자리에서 패철의 6층에 그려진 방위를 보고,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24 방위의 길흉을 판단

        해방(亥方)에 산이 우뚝 솟아 있으면,
        그 산은 왕의 직위와 품성을 닮은 산으로 그 기운을 그대로 혈에 전달됨으로,
        해방(亥方)에 있는 산의 영향으로 후손 중에서 대통령이 태어난다고 본다.

        묘방(卯方)에 산이 있으면 의사가 태어난다고 판단하고,

        경방(庚方)에 산이 우뚝하면 문화· 예술 계통의 인물이 태어난다.

        방위별로 좋은 방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삼길 (三吉) 방향 : 묘(卯), 경(庚), 해(亥) 방향
          육수 (六秀) 방위 : 간(艮), 병(丙), 손(巽), 신(辛), 유(酉), 정(丁) 방향이고,
          사문 (赦文) 방위 : 손(巽), 병(丙), 정(丁) 방향이고
          장수 (長壽) 방위 : 간(艮), 병(丙), 정(丁), 유(酉) 방향이다.


      (2) 8 괘 방위로 길흉을 판단

        8괘 방향은 24 방위를 3 개씩 묶어서 말한다

        8괘 방향

        24 방향

        방위

        인물

        감(坎) 방향

        임(壬) 방향, 자(子) 방향, 계(癸) 방향,

        북쪽

        중남 (中男)

        간(艮) 방향

        축(丑) 방향, 간(艮) 방향, 인(寅) 방향,

        북동쪽

        소남 (少男)

        진(震) 방향

        갑(甲) 방향, 묘(卯) 방향. 을(乙) 방향,

        동쪽

        장남 (長男)

        손(巽) 방향

        진(辰) 방향. 손(巽) 방향, 사(巳) 방향,

        남동쪽

        장녀 (長女)

        이(離) 방향

        병(丙) 방향, 오(午) 방향, 정(丁) 방향,

        남쪽

        중녀 (中女)

        곤(坤) 방향

        미(未) 방향, 곤(坤) 방향, 신(申) 방향

        남서쪽

        어머니 (母)

        태(兌) 방향

        경(庚) 방향, 유(酉) 방향, 신(辛) 방향,

        서쪽

        소녀 (少女)

        건(乾) 방향

        술(戌) 방향, 건(乾) 방향, 해(亥) 방향

        북서쪽

        아버지 (父)

        사(砂)의 모양이 반듯하고 둥근 모습의 좋은 산(山)인지
        또 한쪽으로 기울었거나 산이 붕괴되어 있는 나쁜 산(山)인지를 판단하고,
        또 위치해 있는 방위가 8 괘 방위의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측정하여 길흉을 판단한다.

        방향

        좋은 모양의 산(山)

        나쁜 모양의 산(山)

        건(乾) 후손들이 장수하면서 번창한다.
        천마산(天馬山)이 있으면 아주 좋다.
        후손들의 수명이 짧고
        번창하지 못한다.
        집안의 남자들이 맥을 못춘다.
        곤(坤) 자손이 번창하고 부귀하게 된다.
        여자가 덕이 있어서 집안을 일으킨다.
        자손도 번창하지 못하고
        재산도 별로 없이 살아가게 된다.
        집안에 여자 복이 없다

        감(坎)

        부귀를 누린다.
        마음이 곧고 바른 사람이 나온다.
        둘째 아들이 성공한다.
        자손도 번창하지 못하고
        재산도 별로 없이 살아가게 된다.
        이(離)

        후손들이 공부를 잘하고 똑똑하다.
        둘째 딸이 똑똑하다.
        천마산(天馬山)이 있으면 아주 좋다.

        눈을 다치거나, 맹인이 나온다.
        간(艮) 자손이 번창하고 부귀하게 된다.
        막내 아들이 성공한다
        후손들이 병에 자주 걸리고,
        가난하게 살아 간다
        손(巽)

        후손들이 공부를 잘하고 똑똑하다.
        특히 딸이 똑똑하다.

        후손들이 가난하게 살아간다.
        딸이 음난하고 천하게 살다가
        결국 일찍 죽는다
        진(震) 자손이 번창하고 부귀하게 된다.
        장남이 성공하여 집안을 일으킨다
        후손들이 번창하지 못하다
        장남, 장손이 일찍 죽는다.
        태(兌) 재물이 풍부하다
        고급 공무원이나 장군이 나온다.
        불구자 자손이 나온다.
        막내 딸이 음탕하다.

        예를 들면
        혈(穴)자리에서 패철을 놓고 6층의 방위를 측정하여 본 결과  
        동쪽인 진(震)방향 즉 갑(甲) 방향, 묘(卯) 방향. 을(乙) 방향에
        아주 좋은 산세의 산(山) 이 있다면
        자손이 번창하고 부귀하게 되고, 장남이 성공하여 집안을 일으킨다.


      (3) 12 포태법으로 길흉을 판단

        또 12 포태법의 방위로 판단 할때
        양(養), 장생(長生), 관대(冠帶), 임관(臨官), 제왕(帝旺) 의 방향은 좋고,
        절(絶), 태(胎), 병(病), 사(死), 묘(墓) 의 방향은 나쁘다.
        그리고 목욕(沐浴)방위에는 물이 많고, 수맥이 흘러가기 때문에 좋지 않고, 흉하다.
        쇠(衰)의 방위는 평야인 경우는 좋지만, 산(山)인 경우는 좋지 않다.

        그러므로
        장생(長生) 방향에 산(山)이 있으면 그 집은 후손이 면면이 이어지면서,
        대대로 부모에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는 후손들이 나온다.
        관대(冠帶) 방향에 산(山)이 있으면 신동이 태어나 어려서 급제를 한다.
        임관(臨官) 방향에 산(山)이 우뚝 솟아 있으면 가문을 빛낼 후손이 나오고
        제왕(帝旺) 방향에 산(山)이 우뚝 솟아 있으면 향상 재물이 풍성하다고 판단한다.

        목욕(沐浴) 방향에 산(山)이 있으면 여색을 탐하는 음란한 후손이 나온다.

        참고 : 12 포태법

        문필봉(文筆峰) 또는 문필사(文筆砂)은 임관방(臨官方)에 있어야 좋다.
        특히 화국(火局) 의 손사(巽巳) 방향에 있는 문필봉(文筆峰)을 최고 좋은 방향이다.
        또 간인(艮寅) 방향의 문필봉(文筆峰) 글 보다는 돈을 많이 버는 복(福)을 가지고 있다.

        창고에 곡식이 쌓아 놓은 형상의 고궤사(庫櫃砂) 는
        목국(木局)과 수국(水局)의 간인(艮寅) 방향에 있으면 거부가 난다고 한다.

        산봉우리가 계단처럼 조금씩 높아지는 모습을 하고 있는 천마사(天馬砂)는
        화국(火局)에서 병오(丙午) 방향에 천마산(天馬山) 이 있으면,
        고시 시험에서 1등으로 합격한다고 한다.

        도장처럼 생긴 인합사(印盒砂)가 있으면 귀인이 나오고,
        모자처럼 생긴 사모사(紗帽砂)가 있으면 높은 벼슬을 하게 되는 후손이 나온다.


      안산(案山) 과 조산(朝山)의 길흉 판단 방법

        안산(案山)의 모양이 초승달이나 반달의 모양을 하고 있는 아미사(蛾眉砂)가 있으면,
        딸 뜰이 모두 미인으로 태어나고 그 중에서 왕비가 나오게 된다.
        안산 앞으로 맑은 물이 흘러가면 재색을 겸비한 딸이나 며느리가 나온다고 한다.
        만약 안산(案山)이 없으면 생활이 궁핍하고,
        안산(案山)이 지나치게 높으면 혈장의 생기를 눌러 압혈(壓穴)이 되므로
        후손 중에 눈이 멀거나 불구자가 태어난다.

        조산(朝山)이 너무 높으면 혈자리를 압도하여 좋지 않고,
        조산(朝山)이 너무 낮아도 좋지 않다.
        조산(朝山)이 없고 안산(案山)만 있어도 행실이 좋지 못한 후손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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