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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향법 ( 88 向法 )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좌향(坐向) 방법이다.


      88 향법의 종류

        88 향법에는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자생향(自生向), 자왕향(自旺向),
        정양향(正養向), 정묘향(正墓向), 문고소수(文庫消水), 목욕소수(沐浴消水),
        태향태류(胎向胎流), 절향절류(絶向絶流), 쇠향태류(衰向胎流)의 11개 종류가 있다.

        11개의 향법 중
        4국법(四局法)을 적용하여 똑바로 적용하는 경우 를 정국(正局) 이라 하는데
        이 방법으로는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정양향(正養向), 정묘향(正墓向),
        태향태류(胎向胎流), 절향절류(絶向絶流), 쇠향태류(衰向胎流) 등 7개 향법이고,
        4국법(四局法)을 똑바로 적용하지 못하고 국(局)을 좋도록 개량하면서 바꾸어
        적용하는 경우를 변국(變局) 이라하는데, 이런 경우는
        자생향(自生向), 자왕향(自旺向), 문고소수(文庫消水), 목욕소수(沐浴消水)의 4개 이다.

        이들은 목(木), 화(火), 금(金), 수(水) 의 4 국(局)에 각각 하나씩 있으므로
        44개의 향(向)이 되고,
        또 쌍산 배합이기 때문에 2 배가 되어 모두 88 향(向)이 된다.

        88 향(向) 이라고 하니까 방향이 88 개 이라고 생각하는데,
        풍수에서 사용하는 방향은 24 개 밖에 없다.
        좌향(坐向)을 정하는 방법이 88 개 방법이 있다는 뜻이다.

        주택이나 산소 자리의 바위를 결정할때 가장 좋은 방위는
        12포태법에서의 좋은 방위인 양(養), 장생(長生), 제왕(帝旺), 묘(墓)의 방위이다.
        이 방위를 88 향법으로 체계화한 방법이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정양향(正養向), 정묘향(正墓向) 이다.
        이 방법의 32 ( 4x8 ) 경우만 사용하고
        다른 방법들은 그냥 참고로 알고 있을 정도 이면 충분하다.

        12포태법에서의 12방위는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임관(臨官),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의 12 방위이다.

        풍수에서 사용하는 24방위

          임(壬) 방향, 자(子) 방향, 계(癸) 방향, 축(丑) 방향, 간(艮) 방향, 인(寅) 방향,
          갑(甲) 방향, 묘(卯) 방향. 을(乙) 방향, 진(辰) 방향. 손(巽) 방향, 사(巳) 방향,
          병(丙) 방향, 오(午) 방향, 정(丁) 방향, 미(未) 방향, 곤(坤) 방향, 신(申) 방향
          경(庚) 방향, 유(酉) 방향, 신(辛) 방향, 술(戌) 방향, 건(乾) 방향, 해(亥) 방향


        24 방위를 보면 복잡하니까, 인접한 2개를 묶어서 보통은 12 방위로 표시한다.

          임자(壬子) 방향, 계축(癸丑) 방향, 간인(艮寅) 방향,
          갑묘(甲卯) 방향. 을진(乙辰) 방향. 손사(巽巳) 방향,
          병오(丙午) 방향, 정미(丁未) 방향, 곤신(坤申) 방향,
          경유(庚酉) 방향, 신술(辛戌) 방향, 건해(乾亥) 방향


        묘방(墓方) / 절방(絶方) / 태방(胎方)

          묘방(墓方) : 을(乙), 계(癸), 신(辛), 정(丁) 방향
          절방(絶方) : 건(乾), 곤(坤), 손(巽), 간(艮) 방향
          태방(胎方) : 병(丙), 갑(甲), 임(壬), 경(庚) 방향


        파구(破口)가 묘(墓)의 방위가 되는 경우를 각각의 국(局)별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목국(木局) 에서의 묘(墓)의 방위 : 정미(丁未) 방향
          화국(火局) 에서의 묘(墓)의 방위 : 신술(辛戌) 방향
          금국(金局) 에서의 묘(墓)의 방위 : 계축(癸丑) 방향
          수국(水局) 에서의 묘(墓)의 방위 : 을진(乙辰) 방향


        파구(破口)가 절(絶)의 방위가 되는 경우를 각각의 국(局)별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목국(木局) 에서의 절(絶)의 방위 : 곤신(坤申) 방향
          화국(火局) 에서의 절(絶)의 방위 : 건해(乾亥) 방향
          금국(金局) 에서의 절(絶)의 방위 : 간인(艮寅) 방향
          수국(水局) 에서의 절(絶)의 방위 : 손사(巽巳) 방향


      (1) 정생향(正生向)

        12포태법의 4국(四局)에서 물이 빠져 나가는 파구(破口)가 묘(墓)의 방위가 되고,
        산소 자리의 방향인 향(向)이 12포태법에서 장생(長生)방향에 해당 될때
        이것을 88 향법에서는 정생향(正生向)이라 한다.

        4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건해(乾亥)

        손좌건향(巽坐乾向), 사좌해향(巳坐亥向)

        화국(火局)

        신술(辛戌)

        간인(艮寅)

        곤좌간향(坤坐艮向), 신좌인향(申坐寅向)

        금국(金局)

        계축(癸丑)

        손사(巽巳)

        건좌손향(乾坐巽向), 해좌사향(亥坐巳向)

        수국(水局)

        을진(乙辰)

        곤신(坤申)

        간좌곤향(艮坐坤向), 인좌신향(寅坐申向)

        목국(木局)

          파구(破口)가 정미(丁未)방향일때 파구(破口)가 묘(墓)의 방위가 되고,
          이때 12포태법에서의 목국(木局)의 장생(長生) 방위는 건해(乾亥)방향이다.
          이 건해(乾亥) 방향이 88향법에서는 정생향(正生向)이라고 하고,
          건(乾) 방향과 해(亥)방향으로 혈(穴)자리의 향(向)을 정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물은 우선수로 제왕수(帝旺水),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가 왼쪽으로 흘러,
          묘(墓)의 방위인 정미(丁未)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가면,
          향(向)을 장생(長生) 의 성질이 있는 건해(乾亥)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건(乾) 방향과 해(亥)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손좌건향(巽坐乾向)이 되거나 사좌해향(巳坐亥向)이 된다.

          주산의 산줄기는 갑묘(甲卯) 방향에서 내려오는 장생룡(長生龍)이 좋다.

          갑묘(甲卯) 방향에 산이 우뚝 솟아 있으면 후손이 문장으로 이름을 떨치고
          간인(艮寅) 방향에 사모사(紗帽砂)가 있으면 귀인이 나며,
          건해(乾亥) 방향에 말(馬)을 닮은 산이 있으면 발복이 빨리 일어난다.


        화국(火局)

          병오(丙午) 방향의 제왕수(帝旺水)와
          그리고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가 왼쪽으로 흘러
          향(向)의 방위인 간인(艮寅) 방향에 이르르고,
          또 다시 흘러 내려가서 묘(墓)의 방위인 신술(辛戌) 방위로 빠진다.

          이때 간(艮) 방향과 인(寅) 방향으로 향(向)을 정하고,
          좌향(坐向)은 곤좌간향(坤坐艮向)이 되거나, 신좌인향(申坐寅向) 이 된다.

          주산의 산줄기는 병오(丙午) 방향에서 내려오는 장생룡(長生龍) 이 좋다.

          간인(艮寅) 방향에 산이 우뚝 솟아 있으면 문장으로 이름을 떨친다.


        금국(金局)

          경유(庚酉) 방향의 제왕수(帝旺水) / 곤신(坤申) 방향의 임관수(臨官水),
          그리고 정미(丁未) 방향은 관대수(冠帶水)가 왼쪽으로 흘러 내려와서
          묘(墓)의 방위인 계축(癸丑) 방위로 빠진다.

          이를 경우에는 향을 손사(巽巳) 방향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좌향(坐向)은 건좌손향(乾坐巽向)이 되거나, 해좌사향(亥坐巳向)이 된다.

          주산에서 내려오는 산줄기는 경유(庚酉) 방향의 장생룡(長生龍) 이 좋다.
          손사(巽巳) 방향에 산이 우뚝 솟아 있으면 공부를 잘하는 후손이 나온다.

          아내는 형명하고 자식은 효성이 지극하며, 오복이 집안에 가득하게 된다.


        수국(水局)

          파구(破口)가 을진(乙辰)방향 일때, 12포태법으로는 묘(墓)의 방위가 된다.
          이때 곤신(坤申) 방향으로 향(向) 을 놓는 것이
          12포태법으로는 장생(長生) 방위가 되는 것이다.

          곤(坤) 방향과 신(申) 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간좌곤향(艮坐坤向)이 되거나, 인좌신향(寅坐申向) 이 된다.

          물줄기는 제왕수(帝旺水),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등이
          묘(墓)의 방위인 을진(乙辰)방향으로 빠져 나간다.

          산 줄기는 임자(壬子) 방향에서 내려온 장생룡(長生龍) 이 제일 좋고,
          다음으로는 계축(癸丑) 방향에서 내려온 양룡(養龍) 이 좋다.

          곤신(坤申) 방향에 조산(朝山)의 역활을 하는 산봉우리가 우뚝 서 있으면
          후손이 문장으로 이름을 날린다.
          만약 곤신(坤申) 방향에 산이 없는 평지이라면,
          곤신(坤申) 방향으로부터 물이 흘러 내려오면 아주 좋다.
          건(乾) 방향에 높은 산이 있으면, 집안에 복(福)이 많으며, 부귀하게 된다.


        물은 우측에서 득수(得水)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좌측으로 파구(破口)되는 우선수(右旋水)하여야 하며,
        용은 좌선룡(左旋龍)이어야 한다.

        혈 우측의 제왕(帝旺)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은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水)의 좋은 기운을 가지고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장생(長生) 방향으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묘(墓)의 방향으로 파구(破口)된다.

        정생향(正生向)이면 부귀(富貴)가 함께 하고, 자식들은 효(孝)를 다하고,
        며느리는 착하고, 집안의 모든 일들이 잘 풀려 나간다.

        그러나 좌선수(左旋水)의 경우에는 집안이 몰락한다.


      (2) 정왕향(正旺向)

        12포태법의 4국(四局)에서 물이 빠져 나가는 파구(破口)가 묘(墓)의 방위가 되고,
        산소 자리의 방향인 향(向)이 12포태법에서 제왕(帝旺)의 방향에 해당 될때
        이것을 88 향법에서는 정왕향(正旺向)이라 한다.

        4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갑묘(甲卯) 경좌갑향(庚坐甲向), 유좌묘향(酉坐卯向)

        화국(火局)

        신술(辛戌)

        병오(丙午)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금국(金局)

        계축(癸丑)

        경유(庚酉)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수국(水局)

        을진(乙辰)

        임자(壬子) 병좌임향(丙坐壬向), 오좌좌향(午坐子向)

        목국(木局)

          파구(破口)가 정미(丁未)방향일때 파구(破口)가 묘(墓)의 방위가 되고,
          이때 12포태법에서의 목국(木局)의 제왕(帝旺) 방위는 갑묘(甲卯)방향이다.
          이 갑묘(甲卯) 방향이 88향법에서는 정왕향(正旺向)이라고 하고,
          갑(甲)방향과 묘(卯)방향으로 혈(穴)자리의 향(向)을 정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갑(甲)방향과 묘(卯)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경좌갑향(庚坐甲向)이 되거나, 유좌묘향(酉坐卯向)이 된다.

          건해(乾亥)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인 장생수(長生水),
          그리고 관대수(冠帶水) 와 임관수(臨官水) 가 왼쪽으로 흘러
          이 물이 묘(墓)의 방향인 정미(丁未)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
          향(向)을 제왕(帝旺) 방위인 갑묘(甲卯)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산줄기는 건해(乾亥) 방향에서 내려오는 제왕룡(帝旺龍) 이 좋다.

          간인(艮寅) 방향에 사모사(紗帽砂)가 있으면 어린 나이에 고시시험에 합격하고,
          갑묘(甲卯) 방향에 있는 제왕수(帝旺水)는 아주 좋다.


        화국(火局)

          간인(艮寅) 방향의 장생수(長生水),
          그리고 관대수(冠帶水), 임관수(臨官水) 가 왼쪽으로 흘러 내려가서
          묘(墓)의 방위인 신술(辛戌)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은 병오(丙午)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좌향(坐向)은 임좌병향(壬坐丙向)이 되거나, 자좌오향(子坐午向) 이 된다.

          주산의 산줄기는 간인(艮寅) 방향에서 내려오는 제왕룡(帝旺龍) 이 좋다.

          총명한 후손이 나온다.


        금국(金局)

          손사(巽巳) 방향의 장생수(長生水) / 정미(丁未) 방향의 관대수(冠帶水),
          그리고 곤신(坤申) 방향의
          임관수(臨官水)가 흘러 와서,
          묘(墓)의 방향인 계축(癸丑)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
          향(向)은 경유(庚酉)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좌향(坐向)은 갑좌경향(甲坐庚向)이 되거나, 묘좌유향(卯坐酉向)이 된다.

          총명한 후손이 난다.

          주산의 산줄기는 손사(巽巳) 방향에서 내려오는 제왕룡(帝旺龍) 이 좋다.

          손사(巽巳) 방향에 문필봉이 있으면 학문이 대대로 이어진다.


        수국(水局)

          곤신(坤申)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을 장생수(長生水) 라고 한다.
          이 물이 묘(墓)의 방향인 을진(乙辰)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
          향(向)을 제왕(帝旺) 방위인 임자(壬子)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임(壬) 방향과 자(子) 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병좌임향(丙坐壬向)이 되거나, 오좌자향(午坐子向) 이 된다.

          물의 흐름은 장생수(長生水), 관대수(冠帶水), 임관수(臨官水)가
          묘(墓)의 방향인 을진(乙辰) 방향으로 빠져 나간다.

          주산의 산줄기는 곤신(坤申) 방향에서 내려오는 제왕룡(帝旺龍)이 가장 좋다.

          건해(乾亥) 방향에 말(馬) 을 닮은 산이 있고,
          그쪽에서 물이 발원하여 혈(穴) 자리 쪽으로 들어오면
          자식이나 손자가 과거에 급제하여 이름을 떨치게 된다.

          그러나 만약 건해(乾亥)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가면 집안이 망한다.


        물은 좌측에서 득수(得水)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우측으로 파구(破口)되는 좌선수(左旋水)하여야 하며,
        용은 우선룡(右旋龍)이어야 한다.

        혈 좌측의 장생(長生)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은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水)의 좋은 기운을 가지고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제왕(帝旺) 방향에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묘(墓)의 방향으로 파구(破口)된다.

        정왕향(正旺向)이면 부귀(富貴)가 함께 하고, 총명한 후손이 나와서 집안을 일으킨다.

        그러나 우선수(右旋水)의 경우에는 집안이 몰락한다.


      (3) 자생향(自生向)

        원래 4국(四局)

        파구(破口)

        원래 향(向)

        개량 4국(四局)

        개량 향(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건해(乾亥)

        수국(水局)

        곤신(坤申)

        화국(火局)

        신술(辛戌)

        간인(艮寅)

        목국(木局)

        건해(乾亥)

        금국(金局)

        계축(癸丑)

        손사(巽巳)

        화국(火局)

        간인(艮寅)

        수국(水局)

        을진(乙辰)

        곤신(坤申)

        금국(金局)

        손사(巽巳)

        원래는 정생향(正生向) 인데,
        향(向)을 좋도록 스스로 개량하였다하여 자생향(自生向) 이라고 부른다.

        예들들어 목국(木局)의 경우를 설명하면,
        곤신(坤申) 방향은 원래대로 하면 절(絶)의 방향으로 산소자리의 방향인 향(向) 인데,
        스스로 개량하여 목국(木局)을 수국(水局)으로 바꾸면서
        산소자리의 방향인 향(向) 도 장생(長生)의 방향으로 바꾸었다.

        물은 혈(穴)자리의 우측인 목욕(沐浴) 방향에서 득수(得水)하여
        장생수(長生水), 양수(養水), 태수(胎水)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절(絶) 방향에서 혈(穴) 자리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혈(穴)자리의 좌측인 묘(墓)의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간다.

        물은 우선수(右旋水)하여야 하며, 산줄기는 좌선룡(左旋龍)이어야 한다.


      (4) 자왕향(自旺向)

        원래 4국(四局)

        파구(破口)

        원래 향(向)

        개량 4국(四局)

        개량 향(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갑묘(甲卯)

        화국(火局)

        병오(丙午)

        화국(火局)

        신술(辛戌)

        병오(丙午)

        금국(金局)

        경유(庚酉)

        금국(金局)

        계축(癸丑)

        경유(庚酉)

        수국(水局)

        임자(壬子)

        수국(水局)

        을진(乙辰)

        임자(壬子)

        목국(木局)

        갑묘(甲卯)

        원래는 정왕향(正旺向) 인데,
        향(向)을 좋도록 스스로 개량하였다하여 자왕향(自旺向) 이라고 부른다.

        원래는 사(死)의 방향인데, 스스로 개량하여 제왕(帝旺)의 방향으로 바꾸었다.

        물은 혈(穴)자리의 좌측인 임관(臨官) 방향에서 득수(得水)하여
        제왕수(帝旺水), 쇠수(衰水), 병수(病水)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사(死)의 방향에서 혈(穴) 자리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혈(穴)자리의 좌측인 묘(墓)의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간다.

        물은 좌선수(左旋水)하여야 하며, 산줄기는 우선룡(右旋龍)이어야 한다.


      (5) 정양향(正養向)

        12포태법의 4국(四局)에서 물이 빠져 나가는 파구(破口)가 절(絶)의 방위가 되고,
        산소 자리의 방향인 향(向)이 12포태법에서 양(養)의 방향에 해당 될때
        이것을 88 향법에서는 정양향(正養向)이라 한다.

        4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신(坤申)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화국(火局)

        건해(乾亥)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금국(金局)

        간인(艮寅)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수국(水局)

        손사(巽巳)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목국(木局)

          파구(破口)가 곤신(坤申)방향일때 파구(破口)가 절(絶)의 방위가 되고,
          이때 12포태법에서의 목국(木局)의 양(養)의 방향은 신술(辛戌)방향이다.
          이 신술(辛戌) 방향을 88향법에서는 정양향(正養向)이라고 하고,
          신(辛) 방향과 술(戌)방향으로 혈(穴)자리의 향(向)을 정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신(辛) 방향과 술(戌)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을좌신향(乙坐辛向)이 되거나, 진좌술향(辰坐戌向) 이 된다.

          갑묘(甲卯)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인 제왕수(帝旺水),
          그리고 관대수(冠帶水) 와 임관수(臨官水) 등의 물이 왼쪽으로 흘러 오면서
          이 물이 흘러 절(絶)의 방위인 곤신(坤申)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신술(辛戌)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주산의 산줄기는 갑묘(甲卯) 방향에서 내려오는 장생룡(長生龍)이 좋다.

          가정이 크게 부귀하게 되고, 특히 여자들이 똑똑하게 태어난다.


        화국(火局)

          병오(丙午)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제왕수(帝旺水),
          그리고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장생수(長生水)가 왼쪽으로 흘러
          이 물이 흘러 절(絶)의 방위인 건해(乾亥)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계축(癸丑)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좌향(坐向)은 정좌계향(丁坐癸向)이 되거나, 미좌축향(未坐丑向)이 된다.

          여자들이 모두 이쁘게 태어나고, 자식마다 모두 총명하다.

          주산의 산줄기는 병오(丙午) 방향에서 내려오는 장생룡(長生龍) 이 좋다.


        금국(金局)

          경유(庚酉) 방향의 제왕수(帝旺水) / 정미(丁未) 방향의 관대수(冠帶水),
          그리고 곤신(坤申) 방향의
          임관수(臨官水)가 흘러 내려와서
          절(絶)의 방위인 간인(艮寅)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을진(乙辰)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좌향(坐向)은 신좌을향(辛坐乙向)이 되거나, 술좌진향(戌坐辰向)이 된다.

          집안이 부귀하게 되고, 후손들이 총명하다.

          주산의 산줄기는 경유(庚酉) 방향에서 내려오는 장생룡(長生龍) 이 좋다.


        수국(水局)

          임자(壬子)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인 제왕수(帝旺水)
          그리고 임관수(臨官水), 양수( 養水 ) 가 왼쪽으로 흘러 내려 가면서
          이 물이 흘러 절(絶)의 방위인 손사(巽巳)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정미(丁未)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정(丁) 방향과 미(未) 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계좌정향(癸坐丁向)이 되거나, 축좌미향(丑坐未向) 이 된다.

          집안의 복(福)이 오래동안 유지되는 상당히 좋은 향(向) 이다.
          집안이 흥하는데 남자들 보다는 여자들이 모두 똑똑하다.

          주산의 산줄기는 임자(壬子)방향에서 내려오는 장생룡(長生龍) 이 좋다.


        물은 우측에서 득수(得水)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좌측으로 파구(破口)되는 우선수(右旋水)하여야 하며,
        용은 좌선룡(左旋龍)이어야 한다.

        혈 우측의 임관(臨官)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은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水), 장생수(長生水) 의 좋은 기운을 가지고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양(養)의 방향에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절(絶)의 방향으로 파구(破口)된다.

        정양향(正養向)이면, 발복이 크고 후손이 이름을 날리게 되는 좋은 자리이다.

        그러나 좌선수(左旋水)의 경우에는 아주 나쁜자리가 된다.


      (6) 정묘향(正墓向)

        12포태법의 4국(四局)에서 물이 빠져 나가는 파구(破口)가 절(絶)의 방위가 되고,
        산소 자리의 방향인 향(向)이 12포태법에서 묘(墓)의 방향에 해당 될때
        이것을 88 향법에서는 정묘향(正墓向)이라 한다.

        4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신(坤申)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화국(火局)

        건해(乾亥)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금국(金局)

        간인(艮寅)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수국(水局)

        손사(巽巳)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목국(木局)

          파구(破口)가 곤신(坤申)방향일때 파구(破口)가 절(絶)의 방위가 되고,
          이때 12포태법에서의 목국(木局)의 묘(墓)의 방향은 정미(丁未)방향이다.
          이 정미(丁未) 방향을 88향법에서는 정묘향(正墓向)이라고 하고,
          정(丁) 방향과 미(未)방향으로 혈(穴)자리의 향(向)을 정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정(丁) 방향과 미(未)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계좌정향(癸坐丁向)이 되거나, 축좌미향(丑坐未向) 이 된다.

          갑묘(甲卯)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인 제왕수(帝旺水),
          그리고 장생수(長生水)가 왼쪽으로 흘러 내려가면서
          이 물이 절(絶)의 방위인 곤신(坤申)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정미(丁未)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주산의 산줄기는 계축(癸丑) 방향에서 내려오는 관대룡(冠帶龍)이 좋다.


        화국(火局)

          병오(丙午)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을 제왕수(帝旺水), 임관수(臨官水),
          그리고 정미(丁未) 방향의
          쇠(衰) 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거문수(巨門水)등의
          물이 흘러 절(絶)의 방위인 건해(乾亥)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신술(辛戌)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좌향(坐向)은 을좌신향(乙坐辛向)이 되거나, 진좌술향(辰坐戌向)이 된다.

          후손들이 부귀하게 된다.

          주산에서 내려오는 산줄기는 을진(乙辰) 방향에서 내려온 관대룡(冠帶龍)이 좋다.


        금국(金局)

          경유(庚酉) 방향의 제왕수(帝旺水) / 정미(丁未) 방향의 관대수(冠帶水) /
          그리고 손사(巽巳) 방향의 장생수(長生水)가 흘러 내려와서
          절(絶)의 방위인 간인(艮寅)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계축(癸丑)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좌향(坐向)은 정좌계향(丁坐癸向)이 되거나, 미좌축향(未坐丑向)이 된다.

          후손이 총명하다.

          주산의 산줄기는 정미(丁未) 방향에서 내려오는 관대룡(冠帶龍)이 좋다.


        수국(水局)

          임자(壬子)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인 제왕수(帝旺水),
          그리고 임관수(臨官水), 장생수(長生水)가 왼쪽으로 흘러 내려 가면서
          이 물이 절(絶)의 방위인 손사(巽巳)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에는
          향(向)을 을진(乙辰)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

          을(乙) 방향과 진(辰) 방향으로 향(向)을 정하면
          좌향(坐向)은 신좌을향(辛坐乙向)이 되거나, 술좌진향(戌坐辰向) 이 된다.

          주산의 산줄기는 신술(辛戌) 방향에서 내려오는 관대룡(冠帶龍) 이 좋다.

          이 경우에 임자(壬子) 방향에서 내려오는 장생룡(長生龍) 에
          좌향(坐向)을 술좌진향(戌坐辰向) 로 한다면,
          나쁘게 되는 용상팔살(龍上八殺) 을 범하게 됨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물은 좌측에서 득수(得水)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우측으로 파구(破口)되는 좌선수(左旋水)하여야 하며,
        용은 우선룡(右旋龍)이어야 한다.

        혈 좌측의 제왕(帝旺) 방향에서 득수(得水)한 물은
        쇠방수(衰方水), 병수(病水), 사수(死水) 의 기운을 가지고
        혈(穴) 앞 명당에 모여 묘(墓)의 방향에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절(絶)의 방향으로 파구(破口)된다.

        정묘향(正墓向)이면, 부귀를 누리면서 장수하는 후손이 나온다.

        그러나 우선수(右旋水)의 경우에는 아주 나쁜자리가 된다.


      (7) 문고소수(文庫消水)

        원래 4국(四局)

        파구(破口)

        개량 4국(四局)

        개량 향(向)

        목국(木局)

        경유(庚酉)

        수국(水局)

        곤신(坤申)

        화국(火局)

        임자(壬子)

        목국(木局)

        건해(乾亥)

        금국(金局)

        갑묘(甲卯)

        화국(火局)

        간인(艮寅)

        수국(水局)

        병오(丙午)

        금국(金局)

        손사(巽巳)

        원래는 태(胎)의 방향 (병(丙), 갑(甲), 임(壬), 경(庚) 방향) 으로 물이 빠져 나가는데,
        향(向)을 좋도록 스스로 개량하기위해, 목욕(沐浴) 방향으로 파구 하는 것으로 보고,
        국(局)도 바꾸고 향(向)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원래는 절(絶)의 방향이었던 향(向)을 장생(長生) 방향으로 바꾸었다.

        물은 혈(穴)자리의 좌측인 쇠(衰) 방향에서 득수(得水)하여
        병수(病水), 사수(死水), 묘수(墓水)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절(絶)의 방향에서 혈(穴) 자리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혈(穴)자리의 우측인 태(胎)의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간다.

        물은 좌선수(左旋水)하여야 하며, 산줄기는 우선룡(右旋龍)이어야 한다.


      (8) 목욕소수(沐浴消水)

        원래 4국(四局)

        파구(破口)

        개량 4국(四局)

        개량 향(向)

        목국(木局)

        경(庚)

        수국(水局)

        임자(壬子)

        화국(火局)

        임(壬)

        목국(木局)

        갑묘(甲卯)

        금국(金局)

        갑(甲)

        화국(火局)

        병오(丙午)

        수국(水局)

        병(丙)

        금국(金局)

        경유(庚酉)

        원래는
        물은 태(胎)의 방향 (병(丙), 갑(甲), 임(壬), 경(庚) 방향) 으로 빠져 나가고,
        향(向)은 목욕(沐浴) 방향이었는데,
        개량하여,
        목욕(沐浴) 방향으로 파구된다고 보고,
        향(向)을 제왕(帝旺)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물은 혈(穴)자리의 우측인 쇠(衰) 방향에서 득수(得水)하여
        제왕수(帝旺水),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穴) 앞 명당에 모여 목욕(沐浴) 방향에서 혈(穴) 자리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혈(穴)자리의 좌측인 태(胎)의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간다.

        물은 우선수(右旋水)하여야 하며, 산줄기는 좌선룡(左旋龍)이어야 한다.


      (9) 태향태류(胎向胎流)

        4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경(庚) 경유(庚酉)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화국(火局)

        임(壬) 임자(壬子) 병좌임향(丙坐壬向), 오좌자향(午坐子向)

        금국(金局)

        갑(甲) 갑묘(甲卯) 경좌갑향(庚坐甲向), 유좌묘향(酉坐卯向)

        수국(水局)

        병(丙) 병오(丙午)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물이 태(胎) 의 방향으로 빠져나가고, 향(向)도 태(胎) 의 방향으로 정하는 것을
        태향태류(胎向胎流) 이라고 말한다.

        물은 혈(穴)자리의 우측인 관대(冠帶) 방향에서 득수(得水)하여
        목욕수(沐浴水), 장생수(長生水), 양수(養水)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穴) 앞 명당에 모여 태(胎) 의 방향에서 혈(穴) 자리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혈(穴)자리의 좌향(坐向)과 동일한 방향인 태(胎)의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간다.

        물은 우선수(右旋水)하여야 하며, 산줄기는 좌선룡(左旋龍)이어야 한다.

        물이 곧장 빠져나가면 안되고 구불구불하게 천천히 흐르면서
        파구이후의 물줄기가 보이지 않아야 한다.


      (10) 절향절류(絶向絶流)

        4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坤) 곤신(坤申) 간좌곤향(艮坐坤向), 인좌신향(寅坐申向)

        화국(火局)

        건(乾) 건해(乾亥) 손좌건향(巽坐乾向), 사좌해향(巳坐亥向)

        금국(金局)

        간(艮) 간인(艮寅) 곤좌간향(坤坐艮向), 신좌인향(辛坐寅向)

        수국(水局)

        손(巽) 손사(巽巳) 건좌손향(乾坐巽向), 해좌사향(亥坐巳向)

        물이 절(絶)의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데, 향(向)도 절(絶)의 방향으로 정하는 것을
        절향절류(絶向絶流)이라고 말한다.

        물은 혈(穴)자리의 우측인 목욕(沐浴) 방향에서 득수(得水)하여
        장생수(長生水), 양수(養水) 태수(胎水)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절(絶) 의 방향에서 혈(穴) 자리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혈(穴)자리의 좌향(坐向)과 동일한 방향인 절(絶)의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간다.

        물은 우선수(右旋水)하여야 하며, 산줄기는 좌선룡(左旋龍)이어야 한다.

        물이 곧장 빠져나가면 안되고 구불구불하게 천천히 흐르면서
        파구이후의 물줄기가 보이지 않아야 한다.


      (11) 쇠향태류(衰向胎流)

        4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경(庚)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화국(火局)

        임(壬)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금국(金局)

        갑(甲)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수국(水局)

        병(丙)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물이 태(胎)의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데, 향(向)은 쇠(衰)의 방향으로 정하는 것을
        쇠향태류(衰向胎流)이라고 말한다.

        물은 혈(穴)자리의 좌측인 목욕(沐浴) 방향에서 득수(得水)하여
        관대수(冠帶水), 임관수(臨官水), 제왕수(帝旺水)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혈(穴) 앞 명당에 모여 쇠(衰)의 방향에서 혈(穴) 자리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혈(穴)자리의 우측의 태(胎)의 방향으로 물이 빠져 나간다.

        물은 좌선수(左旋水)하여야 하며, 산줄기는 우선룡(右旋龍)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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