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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2. 카드별 중요도

       

      카드별 중요도는 게임의 룰과 블렉젝일때의 Payment, 다블다운등 제반 사항을 고려하여
      각 카드별로 그 중요도를 계산한 수치이다.

      어떤 특정의 카드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기 위해 그 특정 카드 1장을 제외한
      나머지 카드로 게임을 했을 때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계산하였다.
      이것을 Effect of Removal 이라고 한다.

       

      이 수치는 계산한 학자들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나 대충 다음표와 같다.
      그리고 중요 카운팅 방법마다 카운팅하는 수치를 비교해보면 모든 카운팅 방법에서
      오차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고, 또 각각의 카운팅별로 특징이 있다는 것도 알수 있다.

       

      카드

      중요도

      KO 방법

      Hi-Low 방법

      Hi-Opt

      Hi-Opt

      2

      + 0.39 %

      +1

      +1

      0

      +1

      3

      + 0.44 %

      +1

      +1

      +1

      +1

      4

      + 0.56 %

      +1

      +1

      +1

      +2

      5

      + 0.71 %

      +1

      +1

      +1

      +2

      6

      + 0.46 %

      +1

      +1

      +1

      +1

      7

      + 0.29 %

      +1

      0

      0

      +1

      8

      0 %

      0

      0

      0

      0

      9

      - 0.16 %

      0

      0

      0

      0

      10

      - 0.52 %

      -1

      -1

      -1

      -2

      J

      - 0.52 %

      -1

      -1

      -1

      -2

      Q

      - 0.52 %

      -1

      -1

      -1

      -2

      K

      - 0.52 %

      -1

      -1

      -1

      -2

      A

      - 0.61 %

      -1

      -1

      0

      0

       

      이 표를 설명하면 싱글덱 블렉젝에서 2의 카드가 1장 빠져나가면
      플레이어에게 +0.39 % 만큼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말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A (에이스) 카드 1장 빠져 나가면
      플레이어에게는 0.61 % 만큼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말이다.

       

      그러면 카드를 카운팅하여 이 수치로 환산하면 가장 정확한 값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카지노장에서 겜블하면서 이런 수치를 빼고 더하고 계산 할수 없으므로
      각 카드마다 간단한 수치로 변환시켜 카운팅 하는것이다.
      그래서 그 변환 시키는 수치가 어떤 수치인가에 따라 카드 카운팅 방법이 틀려지는 것이다.

       

      이 결과의 수치중에서 특히 7 카드의 + 0.29 % 를 보면,
      KO 방법 과 Hi-Opt Ⅱ 에서는 7 카드의 중요도를 철저히 지키면서 카운팅을 한 반면
      Hi-Low 방법은 7 카드의 + 0.29 % 를 무시하고 카운팅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각 카드 카운팅 방법별로 얼마나 오차가 있는지를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카드

Hi-Opt

Hi-Opt

Hi-Low 방법

중요도

Count

오차

중요도

Count

오차

중요도

Count

오차

2

0.53

0

66.3 %

1.06

+1

3.8 %

0.66

+1

34.0 %

3

0.60

+1

50.3 %

1.20

+1

12.2 %

0.74

+1

25.5 %

4

0.76

+1

29.9%

1.52

+2

29.9 %

0.95

+1

5.2 %

5

0.96

+1

4.4 %

1.93

+2

4,4 %

1.20

+1

20.2 %

6

0.63

+1

46.9 %

1.25

+1

15.6 %

0.78

+1

22.2 %

7

0.39

0

49.3 %

0.79

+1

13.2 %

0.49

0

49.1 %

8

0.00

0

0.0 %

0.00

0

0.0 %

0.00

0

0.0 %

9

-0.22

0

27.2 %

-0.43

0

27.2 %

-0.27

0

27.1 %

10

-0.71

-1

36.7 %

-1.41

-2

36.7 %

-0.88

-1

12.0 %

A

-0.83

0

103.6 %

-1.66

0

103.6 %

-1.03

-1

3.2 %

       

      이 표를 통해서 보면
      Hi-Opt Ⅰ 에 의한 각 카드별 평균 오차 : 40.3 %
      Hi-Opt Ⅱ 에 의한 각 카드별 평균 오차 : 27.4 %
      Hi-Low 방법 에 의한 각 카드별 평균 오차 : 18.0 %
      이로써 Hi-Low 에 의한 카운팅 방법이 오차가 가장 적다는 것을 알수 있다.

       

      (( 실전 문제 1 ))

      싱글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쌰플한후 첫번째 판에서 첫번째 플레이어는 ( 5+6 ) 을 가지고 있고,
      두번째 플레이어는 ( 10 + 3 ) 을 가지고 있었는데, 딜러의 카드는 6 이었다.

      첫번째 플레이어는 다블 다운을 해서 9 의 카드를 받았고,
      두번째 플레이어는 그냥 스테이하였고,
      딜러가 카드를 오픈 하였는데 뒷장이 9 였고 다음 장이 8 이 되어 버스트 났다.

      이때 다음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얼마나 유리 ( 또는 불리 ) 할 것인지 생각해 보자

       

        (( ))

        나온 카드별 중요도를 합하여 가면 된다

        첫 번째 플레이어 : ( 5+6+9 ) : +0.71 % + 0.46 % -0.16 % = +1.01 %

        두 번째 플레이어 : ( 10 + 3 ) ; -0.52 % + 0.44 % = - 0.08 %

        딜러 : ( 6+9+8 ) ; +0.46 % -0.16 % + 0 % = +0.30 %

        모든 카드를 합하면 : +1.01 % -0.08 % + 0.30 % = +1.23 % 이다.

        즉 다음 게임에서는 1.23 % 만큼 플레이어가 유리한 조건으로 게임을 한다는 이야기이다.

       

      (( 실전 문제 2 ))

      싱글덱에서 3 사람이 게임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다음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 경우 한번 쌰플하여 쥐고 있는 카드로 보통 3~4 판의 게임을 할 수 있다

      (1)의 경우 : 첫번째 판에 A 4 장이 모두 빠져 버렸다면,,,,,,
      (2)의 경우 : 첫번째, 두번째 판에 낮은 숫자의 카드 ( 2,3,4,5,6 )가 많이 빠져 버렸다면,,,,,
      (3)
      의 경우 : 첫번째 판에 그림 무늬의 카드가 너무 많이 나왔다면,,,,,,,,
       

        대처 방법은

        (1)    더 이상의 블렉젝은 없다.

        A 가 없는 만큼 두번째 세번째 판에는 플레이어에게 불리하다고 말할 수 있다.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게임이니 베팅량을 줄여야 한다.

        (2)    세 번째 판에는 주로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것임을 암시한다.

        딜러의 손에 남아 있는 카드가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는 것은
        딜러가 버스트 나기가 그만큼 쉬워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때에는 세번째 판에는 베팅량을 최대로 늘려야 한다.

        (3)    두번째 세번째 판에는 낮은 숫자의 카드가 주로 많이 나올 것을 암시한다

        딜러의 손에 남아 있는 카드가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는 것은
        딜러가 버스트 나기가 어렵고 그만큼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
        이때에는 세번째 판에는 베팅량을 최소로 줄여야 한다.

       

      카드의 중요도를 보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카드가 5 이다.
      이 5 의 카드는 플레이어에게 0.71 % 만큼 불리하게 작용하는 카드인 것이다.
      즉 5 의 카드가 1장 빠져 나가면 플레이어에게는 그만큼 유리하다.
      이유는 이 카드가 있으면 딜러가 버스트가 잘 나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에 중요한 카드는 A (에이스) 카드인데,
      플레이어에게 0.61 % 만큼 유리하게 작용한다.
      즉 A (에이스) 카드 1장이 빠져 나가면 플레이어에게는 0.61 % 만큼 불리하다.

      다음에 중요한 카드가 4의 카드이고,
      그 다음에 중요한 카드는 10 ( 10, J, Q, K ) 의 카드이다.

      그래서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들은
      5 의 카드를 카운팅 하기도 하고,
      A (에이스) 카드만을 따로 카운팅 하기도 하고,
      10 ( 10, J, Q, K ) 의 카드만을 카운팅 하는 사람도 있다.

      싱글 덱( A 카드가 4 )또는 더블 덱( A 카드가 8 ) 에서 게임을 할 때
      A 카드만 따로
      카운팅하여 게임을 하는 사람도 있다.
      A 가 몇장이 빠졌는가를 체크하면서 다음판을 예측하여 베트량을 조절하는 것이다.
      카드 카운팅의 기초 단계이지만 상당한 정확성이 있으므로
      실제적으로 카드 카운팅( 예를 들면 Hi-Low )을 하면서도
      A 카드를
      따로 카운팅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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