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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 Knock Out ( KO ) 방법

       

      Hi-Low 방법과 함께 카드 카운팅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1998년에 출판된 Knock-Out Blackjack ( 저자 : Olaf Vancura & Ken Fuchs ) 이라는 책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9-8-1. 카드값 읽기 

      카드의 값 : 2,3,4,5,6, 7  (+1) 로 계산하고

                        8,9, ( 0 ) 로 계산하고

                        10, J, Q, K, A (-1) 로 계산한다.

                        ( Hi-Low 방법에서는 7 의 카드를 ( 0 ) 으로 읽는다 )

      Suit ( 카드의 무늬 : 스페이드 / 다이아몬드 / 크로바 / 하트 ) 에는 상관없이
      해당되는 숫자만 읽는다.
       

      카드

      2

      3

      4

      5

      6

      7

      8

      9

      10

      J

      Q

      K

      A

      카운팅

      +1

      +1

      +1

      +1

      +1

      +1

      0

      0

      -1

      -1

      -1

      -1

      -1

       

      자 그럼 저와 같이 카운팅 연습을 한번 해볼까요
      우선 카드 1 덱을 잘 썩어 손에 쥐고 한장씩 뒤집어 나갑니다.
      그리고 그 카드의 값( -1 / 0 / +1 ) 에 따라 합계를 내면서 계속합니다.
      이때 그 합계 숫자를 Running Count 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2, 9, 4, K, 3, 7, A, 10, Q 이 나왔다고 한다면
      Running Count +1, +1, +2, +1, +2, +3, +2, +1, 0 가 된다.
      이렇게 카드 한덱 ( 52 )을 모두 계산하면 결과 값이 +4 가 된다.
      만약 끝이 +4 가 되지 않으면 어디에서 실수를 했다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카드 52 ( 1 ) 을 모두 끝내는데 걸리는 시간이
      24
      초 이내가 될 때 까지 열심히 연습해야 한다.
      처음 연습하는 사람이라면 1분 정도 걸릴 겁니다.
       

      1장씩 뒤집는 것이 잘되면 이제 2장씩 뒤집으면서 연습하는 것을 권한다.
      저는 2장씩 계산하는 이 방법이 더 좋더군요.
       

      빨리하는 것 보다는 정확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함으로
      차근차근하게 틀리지 않도록 연습해나가는 것이 더 중요 하다.
       

      계산할 때 입으로 푸라스(+) 1 또는 마이너스 (-) 2 하지 말고,
      1, 2 처럼 될수 있는데로 간단한 말로 하는게 좋고
      또 될수 있는데로 영어로 하지 말고 한국말로 연습하는게 좋다.

      처음 배울 때 실전에 사용할수 있는 좋은 습관을 배우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또 실전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인데,
      높은 카드와 낮은 카드를 묶어 계산하는 방법도 충분히 연습하기를 권한다.
      이것이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임 )

      예를 들면 J, 5 / 8, 9 / A, 6 / 3, 10 / 2, Q 가 나왔다면
      이들 모두 2장을 한 묶음으로 보면 0 이다.
       

      이제 혼자서 카드에 전념하면서 정확하게 그리고 빨리 할 수 있게 되었다면
      주위에 사람들과 이야기 하면서 또는 TV 를 보면서도 연습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머리의 50% 이하의 집중력으로도 충분히 카인팅이 될 때 까지
      연습/연습/연습을 해야 한다. 

       Hi-Low 방법으로 RC 값을 읽는 연습용 도표가 있다.
      그 도표를 복사하여 들고 다니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카드 카운팅을 연습하면서 기억해야 할 사항들

           (1)    각 카드의 KO 방법에 의한 숫자 별 카드의 값 ( -1, 0, +1 )을 기억해야 한다.
      (2)    카드를 읽어 나가면서 Running Count 를 잘해 나가야 한다
            
      1장씩 / 2장씩 / 1 덱으로 24초 이내 / 2~6 덱으로 연습 /
      (3)    연습 / 연습 / 또 연습
            
      훈련에서의 고름 한 덩어리는 실전에서의 피 한 방울이다. !!!

       

    9-8-2. IRC / RC  

      각 덱크별로 Running Count 를 시작하는 포인트 ( IRC ) 가 다르다.

                   (1) 1 : 0
                   
      (2) 2 : -4
                   
      (3) 6 : -20
                   
      (4) 8 : -28  

      즉 싱글 덱을 시작할 때에는 Running Count 0 에서 시작하고
      6 덱을 시작할 때 Running Count -20에서 시작한다. 

    9-8-3. 싱글 덱에서의 RC  

      1 ( 싱글 덱 ) 카드 게임에서는

      Running Count ( RC ) 의 시작이 0 이다.
                   
      Running Count 의 마지막은 +4 이다.
                   
      실제 카드는 75% 정도 딜( Deal) 을 하므로 RC의 마지막은 +3 정도이다.
                   
      Key Count + 2 이다.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실제 RC 가 나왔다면
      RC
      +2 보다 높은 곳에서는 이길 확률이 많으므로 베트를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9-8-4. 다블덱에서의 RC  

      2 ( 다블 덱 ) 카드 게임에서는

          Running Count ( RC ) 의 시작이 -4 이다.
          Running Count 의 마지막은 +4 이다.
          실제 카드는 75% 정도 딜( Deal) 을 하므로 RC의 마지막은 +2 정도이다.
          Key Count + 1 이다.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실제 RC 가 나왔다면
      RC
      +1 보다 높은 곳 ( 후반부 )에서는
      이길 확률이 많으므로 베트를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9-8-5. 6덱 게임에서의 RC  

      6 덱 카드 게임에서는

          Running Count ( RC ) 의 시작이 -20 이다.
          Running Count 의 마지막은 +4 이다.
          실제 카드는 75% 정도 딜( Deal) 을 하므로 RC의 마지막은 -2 정도이다.
          Key Count - 4 이다.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실제 RC 가 나왔다면
      RC
      -4 보다 높은 곳 ( 2 덱 정도 의 카드를 딜 한 후부터 ) 에서는
      이길 확률이 많으므로 베트를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9-8-6. Key Count / IRC  

      카운팅을 하여 얻어지는 Running Count 가 어떤 값의 범위에 들면
      플레이어에게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런 범위의 시작을 알려 주는 포인트가 있는데
      이것을 키 카운트 ( Key Count ) 라고 한다

      물론 시작 포인트 ( IRC )가 달랐으니 Key Count 의 숫자도 달라지는 것이다. 

       

      IRC

      Key Count

      1

      0

      + 2

      2

      - 4

      + 1

      6

      - 20

      - 4

      8

      - 28

      - 6

      예를 들면 2 덱의 카드로 게임을 하는 테이블에서 카드 카운팅을 하였는데
      시작할 때에는 물론 (-4)로부터 시작하여
      한판 (또는 2판)을 끝냈을 때, Running Count (+1) 이상이 되었을 경우에는
      다음 판에는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게임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
      얼마나 유리하며 베트는 어느 정도로 올려야 하는지는 나중에 설명 하겠다 )
       

      게임이 유리해진다고 다음 게임에서 반드시 이긴다는 말은 절대 아니다. !!!
      유리해지는 것을 숫자로 표시하면 1 % 내외 정도이다.
      우리는 지금 이 1 ~ 2 % 때문에 피나는 연습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1% 의 차이가 비도 비 같지 않은 가랑비에 옷을 다 적시고 마는 것 이다.

       

      (( 실전 문제 1 ))

      다블 덱의 블렉젝 테이블 게임에서 2 사람의 플레이어가 앉아 게임을 하는데,
      딜러가 손으로 쌰플을 끝내고 ( 머신으로 하는 테이블도 있지만 요령은 마찬가지이다 )
      게임을 시작했다. 첫번째 판에서 $5을 베트한 처음 앉은 사람에게 (6+5) 의 카드가 나왔고,
      $10
      을 베트하고 있었던 나 ( 2 번째 ) 에게는 (2+7) 의 카드가 나왔으며,
      딜러의 카드는 8 이었다,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플레이를 해야하며,
      KO 방법에 의한 Running Count 는 얼마인가?

        (( 답 ))

        기초 전술 ( Basic Strategy ) 을 통해서 배운 대로
        처음 사람은 다블다운, 두번째 사람은 힡 ( Hit ) 해야 한다.

        그리고 KO 방법에 의한 Running Count
        6,5,2,7,8 카드의 KO 값을 읽으면서 합계를 내면 된다.
        ( -4 에서 시작 ) : (+1),(+1),(+1),(+1),(0) 이므로 : 지금의 RC 값은 " 0 " 이다.
         

      첫번째 사람이 다블 다운 하여 얻은 카드가 4 였고,
      2
      번째 사람이 힛 해서 얻은 카드는 2+10 이었다.
      그리고 딜러의 숨은 카드는 8 이어서 힛하여  10 을 얻어 버스트가 났다.
      지금까지의 Running Count 는 얼마인가 ?
      다음에 베트 할 때에는 나는 얼마를 베트 하는 것이 좋은가 ?

        (( 답 ))

        Running Count 0 / +1, +1, -1, 0, -1, / 합계는  " 0 "

        RC 값이 ( 0 ), Key Count ( +1 ) 보다 아직은 낮으므로,
        벹트량은 종전과 동일하게 $10 로 하면 된다.

         

      (( 실전 문제 2 ))

      2 ( 다블 덱 )에서 카드 게임을 하는데, RC (+3) 이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답 ))

        RC ( +3 )이, Key Count ( +1 ) 보다 높게 되었으므로 게임에서 유리하다는 말이다.베트량을 올리고, 게임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 실전 문제 3 ))

      2 ( 다블 덱 )에서 카드 게임을 하는데, RC (-7) 이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답 ))

        RC 이 (-7) 이면 IRC 값 (-4) 보다 낮고, Key Count (+1) 보다 훨씬 낮으므로,
        딜러의 손에는 낮은 카드가 많다. 게임에서는 상당히 불리하다.
        가능하면
        화장실을 갔다 오라.

       

    9-8-7. RC 값에 따른 베팅량의 조절

       

      키 카운트 ( Key Count ) 이상일 때의 베팅

      Running Count Key Count 보다 더 클 경우 플레이어에게 유리하다고 했는데,
      유리한 만큼 베트를 얼마나 더 올려야 하는지 알아보자.

      (1)    1 ( 싱글 덱 )

      RC

      0 이하

      +1

      +2 ( KC )

      +3

      +4 이상

      Bet ( 베팅)

      1

      1

      2

      4

      5

       

      (2)    2 ( 다블 덱 )

      RC

      0 이하

      +1 ( KC )

      +2

      +3

      +4 이상

      Bet ( 베팅)

      1

      2

      3

      4

      5

       

      (3)    6

      RC

      -5
      이하

      -4
      ( KC )

      -3

      -2

      -1

      0

      +1

      +2

      +3

      +4
      이상

      Bet

      1

      2

      2

      3

      4

      5

      6

      8

      9

      10

       

    9-8-8. 카드 카운팅에 따른 기초 전술의 변화

       

      카드 카운팅하여 그 결과값( Running Count ) 때문에 기초적인 전술이 바뀌는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 해보자.

      카테고리 A ( 싱글 덱, 다블 덱, 6 , 8덱 상관 없이,  RC +4 이상 )
      카테고리 B ( Key Count 이상 / 1 : +2 ,  2 : +1,  6 : -4,  8 : -6 )
      카테고리 C ( IRC 이상 / 1 : 0 ,  2 : -4,  6 : -20,  8 : -28 )

       (1)    인슈런스

      싱글 덱, 다블 덱, 6 , 8덱 할 것 없이,
      딜러가 A를 가지고 있을 때 RC +3 이상이면
      즉 남은 카드에 10이 많으면, 즉 딜러의 다음 카드가 10 이 나올 확률이 많으므로,
      딜러가 블렉젝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인슈런스를 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RC 값이 +3 이하 일 경우에는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

    (2)    16 : 10

      자신은 16을 가지고 있고 딜러의 카드가 10일 때
      기초 전술에서는 히트 ( Hit ) 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6
      에서 힛 하여 버스트 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한다

      RC 가 카테고리 B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그런데 RC 가 카테고리 B 보다 낮은 숫자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3)    16 : 9  ( 또는 15 : 10 )

      자신은 16을 가지고 있고 딜러의 카드가 9 일 때 ( 또는 15 : 10 일 때 )
      기초 전술에서는 히트 ( Hit ) 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6 (
      또는 15 ) 에서 히트 하여 버스트 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한다

      RC 가 카테고리 A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그런데 RC (+4) 보다 낮은 숫자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4)    12 : 3 ( 또는 12 : 2 )

      기초적인 전술은 히트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2
      에서 히트 하여 버스트 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하면서
      딜러가 버스트 나기를 기다려 본다 .

      RC 가 카테고리 A ( RC +4 이상 )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그런데 RC (+4) 보다 낮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5)    13 : 2 ( 또는 13 : 3 )

      기초적인 전술은 스테이 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
      이 많다고 판단되면 13 에서 힛 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하고,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고 판단 되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RC 가 카테고리 C ( IRC 이상 )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RC
      IRC 보다 낮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6)    12:4 ( 또는 12:5 / 12: 6 )

      기초적인 전술은 스테이 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
      이 많다고 판단되면 12 에서 히트 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하고,
      딜러가 ( 카드 : 4,5,6, ) 버스트 나기를 기다리고,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고 판단 되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RC 가 카테고리 C ( IRC 이상 )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RC
      IRC 보다 낮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7)    11:A ( 또는 10:10 / 10: A )

      기초적인 전술은 다블다운 하지 않고 히트하는 것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 이 많다고 판단되면
      다블 다운을 해도 좋다.

      RC 가 카테고리 A ( +4 이상 )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다블 다운해도 좋다
      RC
      (+4)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8)    9;2 ( 또는 9;7 )

      기초적인 전술은 다블다운 하지 않고 히트하는 것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다블 다운을 해도 좋다.

      RC 가 카테고리 A ( +4 이상 )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다블 다운해도 좋다
      RC
      (+4)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9)    8:6 ( 또는 8:5 )

      기초적인 전술은 히트하는 것이다.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비록 8 이지만 히트 하는 것 보다는 다블 다운을 해도 좋다.

      RC 가 카테고리 A ( +4 이상 )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다블 다운해도 좋다
      RC
      (+4)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 실전 문제 1 ))

    6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KO 방법으로 카드 카운팅한 RC +5 였는데,
    자신의 카드는 7+6, 딜러의 카드가 A 일 때
    딜러가 인슈런스 할 것인지를 묻고 있다. 이럴 때 인슈런스를 해야 하는지 ?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면, Stay 해야 하는지 Hit 해야 하는지 ?

      ()

      (1) 기초적인 전술 에서는 인슈런스는 하지 말라고 하고 있다.

      (2) 그러나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즉 딜러의 다음 카드가 10이 나올 확률이 많으면, 인슈런스를 해야 한다.

      (3)  RC +5 이니까 (권장하는 +3보다 높으니까) 인슈런스 하는 것이 좋다.

      (4)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면 13 이니까, 히트(Hit) 해야 한다.

    (( 실전 문제 2 ))

    다블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2)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9+7), 딜러의 카드는 10 이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

      ((  답  ))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 Hit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2 이므로
           
      다음에 10  이 나올 확률이 높아서 16에서 그냥 스테이 한다.
           ( 다블 덱의 경우에는 RC 값이 (+1) 이상이면 그냥 스테이 한다 )

    (( 실전 문제 3 ))

      다블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9+7), 딜러의 카드는 9 이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

      (())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 Hit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6 이므로 ( 다블 덱에서는 +4 이상 )
           
      다음에 10 이 나올 확률이 높아서 16에서 그냥 스테이 한다.

    (( 실전 문제 4 ))

    싱글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9+3), 딜러의 카드는 2 이었다.
    히트
    하자니 내가 버스트 날 까 두렵고,,, 히트 안 하자니 자신의 카드가 12이고,,,
    한참 망설여지는 카드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 답 ))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 Hit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6) 이므로
           
      다음에 10 이 나올 확률이 높아서 12 에서 그냥 스테이 한다.

      (3) 이 경우에는 싱글 덱 , 다블 덱,  6 덱 어떤 경우든지
           RC
      가 카테고리 A ( RC +4 이상 ) 이상이면 히트하지 말고 스테이하는 것이 좋다.

    (( 실전 문제 5 ))

    다블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8+5), 딜러의 카드는 3 이었다.
    하자니 내가 버스트 날 까 두렵고,,, 히트 안 하자니 자신의 카드가 13 이고,,,
    한참 망설여지는 카드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은 스테이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6) 이므로,
           
      다음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히트 한다.

      (3) 이 경우에는 RC IRC 이상이면 히트하지 말고 스테이하고,
            RC IRC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즉 다블덱에서의 IRC 가 (-4) 이므로 (-6) 에서는 히트해야한다.

    (( 실전 문제  6 ))

    싱글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2)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7+5), 딜러의 카드는 4 이었다.
    히트
    하자니 내가 버스트 날 까 두렵고,,, 히트 안 하자니 자신의 카드가 12 이고,,,
    딜러의 카드가 4인 것에 위안을 갖고 한참 망설이고 있는데,,,,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가요?

      (( 답 ))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은 스테이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2) 이므로
           
      다음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히트 한다.

    (( 실전 문제 7 ))

    6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7+3), 딜러의 카드는 K 이었다.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가요

      (( ))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은 히트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사람은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6) 이므로
           
      다음에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다블 다운 한다.

    (( 실전 문제 8 ))

    다블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6+3), 딜러의 카드는 2 이었다.
    자신의 카드가 9 이고, 또 딜러가 2 ( 또는 7 ) 라서 만만한데,
    다블 다운을 해도 괜찮을 까요 ?

      (( 답 ))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은 히트 한다.

      (2) 카드 카운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6 이므로
           
      다음에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다블 다운 한다

    (( 실전 문제 9 ))

    싱글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 (5+3), 딜러의 카드는 6 이었다.
    비록 자신의 카드가 8 이지만, 딜러의 카드가 6 ( 또는 5 ) 라서 만만한데,
    다블 다운을 해도 괜찮을 까요 ?

      ((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 초급 플레이어 )은 히트 한다.

      (2) 카드 카운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 RC ) +6 이므로
           
      다음에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다블 다운 한다.

       

    9-8-9. 결론

      카운팅하기는 쉬운데,
      각 덱 별로 값이 달라 이용하기가 쉽지가 않다.
      하지만 자신이 정한 방법대로 연습하여
      그 연습한 테이블에서 게임을 한다면 그렇게 나쁜 방법도 아니다.

      RC 값에서 TC 값으로 변환하지 않고 그냥 RC 값에서 계산 함으로
      간편하다라고 말할 수 있다.

      최근에 개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방법임으로 관심을 가져볼 필요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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