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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 기초 전술 ( Basic Strategy ) 을 만드는 과정

 

      블렉젝의 가장 기본적인 요령인 기초 전술을 어떻게 만드는지 같이 한번 보자.
      우선 자신이 (Q+6) 을 가지고 있고 딜러의 카드는 9 라고 가정해 보자.

      (1)    16에서 스테이한다면 딜러가 버스트 되어야 이긴다.
      딜러가 9에서 버스트 날 확률은 23.04 %

      즉 스테이 하면 자신은 버스트되지는 않지만 이길수 있는 확률은 23.04 % 이다.
      지는 확률은 76.96 % 이고 비기는 경우 ( Push ) 는 없다.
      그러므로 예상 승패률 = +23.04 % -76.96 % = - 53.92 % 이다.

      (2)    이때 딜러의 카드 9 로 일어날수 있는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3)    16에서 힡 한다면

      16
      에서 힡하여   ( A,1,2,3,4,5) 의 카드를 받을 확률은 20/49= 40.82 %
                             
      버스트 날 확률은 29/49 = 59.18 % 

          만약 힡 하여 2의 카드를 얻어 합계가 18이 되었다고 가정하면
          즉 18을 만든 내가 이길수 있는 확률은 12.48% + 23.24 % = 35.72 %
                                    
        지는 확률은 35.53 % + 12.65 % + 5.65 % = 53.83 %
                                    
        비기는 확률은 10.45 % 이다.

          
        예상 승패률 = +35.72 % - 53.83 % = - 18.11 %

          
        내가 16에서 스테이 했을 때 딜러의 9에서 버스트 날 확률은 23.04 % 였는데
          
        내가 2를 받고 난후의 딜러의 버스트 날 확률은 23.24 % 로 올라갔다.
          
        이것은 내가 받은 2 의 카드의 영향이다.

      (4)    16에서 힡하여 얻을수 있는 경우의 수를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다.

        카드

        합계

        가능 확률 (%)

        예상 승패률

        예상 승패 분담률

        A

        17

        8.16 %

        - 40.21 %

        -  3.28 %

        2

        18

        8.16 %

        - 18.11 %

        -  1.48 %

        3

        19

        8.16 %

        + 26.96 %

        +  2.20 %

        4

        20

        8.16 %

        + 75.19 %

        +  6.14 %

        5

        21

        8.16 %

        + 94.02 %

        +  7.68 %

        6 이상

        버스트

        59.18 %

        -100.00 %

        - 59.18 %

        합계

        - 47.93 %

      예상 승패 분담률 = 가능 확률 X 예상 승패률

      예산 승패률 = 이길수 있는 확률 ± 질수 있는 확률

      16에서 힡하여 3 이 나올 확률은 8.16 % 이고,
      19 ( 16+3 )
      으로 예상되는 승패률은 + 26.96 % 이다.

      16 에서 힡하여 전체적으로 예상되는 승패률은 47.93 % 이다. 

      (5)    결론적으로 16에서 스테이 했을 때 승패률은 -53.92 % 인데
                                  히트
      했을 때 승패률은 47.93 % 이다.

      다시 말하면 16에서 스테이하면 53.9% 가 지고, 힡 하면 47.9% 가 진다.
      즉 힡( Hit ) 하는 것이 6% 정도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그러면 당신은 어느 경우를 택하시겠습니까?
      당연히 승패률이 좋은 쪽으로 선택한다면 히트(Hit) 하는 것이다.

       

      이렇게 기초 전술은 해당하는 경우의 숫자들을 수학적인 분석을 통해
      가장 좋은 승패률을 찿아 기초 전술 ( Basic Strategy ) 을 만든 것이다.

      이 기초 전술은 만든 사람과 주어진 블렉젝 게임의 조건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거의 같다.
      차이가 나는 곳은 스프리트 ( Split ) 와 다블 다운 하는 곳인데,
      주어진 조건의 테이블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

      결론적으로는
      자신이 좋아하는 테이블의 조건에 따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신이 어떤 방법으로 카드 카운팅을 할 것인가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당한 기초 전술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다음장부터 이렇게 수학적으로 계산된 가장 좋은 승패률에 따라 만들어진
      기초 전술을 하나씩 배워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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